한국일보

인테리어 Q & A

2007-10-30 (화)
크게 작게
소파 패브릭 교체 비용은

<문> 버튼 장식 소파의 패브릭을 교체하거나 새로 장만하려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궁금합니다.
<답> 버튼 장식 소파는 앤틱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보통인데 최근에는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가미해 현대적인 공간에 놓아도 손색없을 정도로 근사해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파 뒤 등받이에 주로 활용하는 버튼 장식은 버튼과 버튼 사이에 일정한 간격의 다이아몬드 패턴이 생겨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크게 ‘플롯 버트닝’(float buttoning)과 ‘딥 버트닝’(deep buttoning) 두 가지 패턴으로 나뉘며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패턴은 딥 버트닝으로 보통 2인치 정도 깊이로 버튼 장식이 달리게 됩니다.
버튼 장식 소파는 프랑스 나폴레옹 3세 시절에 가장 유행하던 스타일인데 현대에 와서는 스페인의 유명 디자이너인 제이미 헤이언(Jaime Hayon)의 쇼 타임 컬렉션(showtime collection) 소파로 재탄생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반 소파는 프레임을 그대로 살린 채 패브릭을 교체하는 천갈이(reupholstery)를 활용하면 새 소파를 장만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해 인테리어 디자이너 사이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버튼 장식이 되어 있는 소파를 천갈이 하는 경우에는 버튼 한 개당 10달러로 보통 앤틱 버튼 장식 암 체어(arm chair)를 새 패브릭으로 천갈이 한다면 의자 하나만도 500달러를 훌쩍 넘는 것이 보통으로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신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일반 소파보다는 많은 예산을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렌치 앤틱 버튼 소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이미 헤이언의 버튼 장식 소파는 ‘유니카 홈’(Unica Home, 888-89-UNICA)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가죽과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만든 실내와 아웃도어 두 가지 버전으로 오렌지, 샌드(sand), 그레이 블루 등의 컬러가 구비되어 있으며 가격은 5,485달러 정도입니다.
디자이너 가구 브랜드 베이커(baker)에서 선보인 렌(wren) 버튼 장식 소파도 눈여겨 볼만한 아이템입니다. 시크하면서도 모던한 감각이 물씬 풍기는 이 소파(사진)는 등받이와 팔걸이 안쪽의 버튼 장식과 놋쇠 장식으로 포인트를 준 뾰족한 메이플 우드 삼각다리가 어우러져 전체적으로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욕실 세면기로 유명한 콜러(kohler) 인테리어에서 판매하는 이 소파는 9,142달러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