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에너지 절약‘그린 리빙’(Green Living) 가이드

2007-10-20 (토)
크게 작게
에너지 절약‘그린 리빙’(Green Living) 가이드

생활 속에서 가장 빠르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으로는 일반 전구를 절전형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개스 값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덕분에 생필품 가격도 덩달아 뛰고, 주택 차압 증가세도 가파르다. 미국 실물경제 흐름은 둘째 치고 주부들에게는 당장 장바구니 체감 물가가 지난해보다 2배 정도는 뛴 것처럼 느껴지는 요즘이다. 생활 곳곳에서 조금이라도 낭비를 줄여보겠다는 생각을 가진 주부라면 일단 집안의 에너지 효율부터 체크해 보자. 게다가 요즘 지구 온난화와 관련해 에너지 절약은 단순히 가계의 금전적 이익뿐 아니라 지구의 건강까지 돌보는 일이 돼 일석이조다. 지구 온난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생활 속에서 에너지도 절약하는 그린 리빙(Green Living)가이드를 소개한다.

절전 마크 제품 사용

실내 자동 온도계·태양열 이용 워터히터
친환경 웰빙제품인 공기 청정기등 사용
물 없이 크는 수목 키우고 저수압 샤워기를


■에너지 절약 제품을 사용하기
최근 나오는 전자제품들 중 상당수는 에너지 절약 혹은 환경보호를 전제로 제품들이 많다. 그렇다고 이런 제품들이 가격이 더 비싼 것도 아니다. 따라서 새로 전자제품을 구입하거나 리모델링을 고려하고 있다면 에너지 절약 제품 구입을 생각해 볼만하다.
에너지 절약 제품으로는,
①집안 온도조정이 프로그래밍 돼 있는 자동 온도계(Programmable thermostat)
②형광등
③절전 제품이라는 표식인 에너지 스타(Energy Star) 마크가 있는 전자 제품
④태양열을 이용한 워터히터
⑤에너지 절약 윈도와 도어(Energy-efficient windows and doors)

■친환경, 웰빙 제품 사용하기
불과 수십 년 전에 비해 앨러지와 아토피를 앓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환경 전문가들은 새집에 칠하는 페인트로 인한 ‘새집 증후군’이 큰 주범이라 지적한다.
새 페인트에서 나오는 유독성 물질이 앨러지와 아토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제품들로는,
①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organic compounds)이 아예 첨가돼 있지 않거나 낮은 페인트
②공기 청정기
③먼지가 잘 일지 않는 카펫
 
■절수제품 사용하기
일반 가정에서 ‘물’에 관한 가장 큰 이슈는 역시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과 절수다. 이를 위해서는 물을 깨끗이 관리할 수 있는 전용제품 사용과
①물 없이 잘 크는 수목 키우기
②절수 제품 사용하기=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위에 뚜껑이 달려 있는 업로드 세탁기보다는 앞에 세탁 문이 달려 있는 프론트 로딩(front-loading) 세탁기가 절수가 된다. 또 욕실의 샤워기도 저수압으로 바꿔주면 절수에 큰 도움이 된다.
③정수기 달기
④침투성 보도 깔기=앞마당 보도 블럭 소재를 침투성으로 선택하면 비가 왔을 때 마당에 물이 넘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더러 빗물을 흡수하여 토양을 촉촉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주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