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가슴 수술

2007-07-02 (월) 12:00:00
크게 작게
이신지 성형외과 전문의

질문 : 6개월 전에 가슴수술을 한 20대 여성입니다. 수술한 가슴이 사이즈도 맘에들지 않을뿐더러 느낌이 단단한 거 같아 신경이 쓰입니다. 재수술을 하고 싶은데가능 한지요 .


가슴 수술은 얼굴 성형과 달리 옷으로 감추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환자와 수술 담당의만이 수술결과에 따른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급한 마음으로 재수술을 결정하는 환자들도 간혹 있긴 하지만 재수술은 처음수술보다는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 가슴 재수술을 하는 환자들 그룹을 나누어 보면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임플랜트를 넣은 주위의 근육 층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임플랜트를 넣을 때 생긴 상처 주위에 이상이 생기면 가슴이 단단해지는데 이는 개인적인 신체 요건에 의해 무조건 단단해 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수술시 감염이나 과다 출혈이 원인이 될수 있으며 실리콘을 넣은 경우 실리콘이 새어 나왔을 때 이상이생기게 됩니다.

두 번째는 임플랜트 문제입니다.
대부분 과거 실리콘을 사용한 환자들이 많은데 실리콘이 새거나 감촉이 이상하거나 혹은 모양이 변형되었을 경우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확대된 양쪽 가슴의 모양이 맞지 않은 경우입니다., 너무 높거나 낮거나 양쪽가슴이 짝짝이가 되어서 균형이 맞지 않았을 때입니다,

네 번째는 사이즈 문제입니다.
너무 작아서 수술 한 거 같지 않게 나왔거나 혹은 너무 크게 해서 몸에 부담이 되는 경우입니다., 가슴사이즈는 환자 키와 몸무게 등 전체적인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특히 동양인들은 자연스러운 가슴을 원하는데 환자 자신의 신체에 비해 너무 크면 등이 아프고 가슴이 처지고 늘어질 수 있어 가슴 사이즈 선택도 재수술을 방지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섯 번째로 처진 가슴이나 꺼진 가슴이 확대수술로? 교정이 되지 못했을 경우입니다. 또한 교정이 되었다 하더라도 상처가 많이 난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어떤 부분이던지 재수술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나 가슴수술은 수술과정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6개월 이상 맛사지를 잘 해주어야 만이 자연스러운 가슴을 가질 수 있기때문에? 환자 자신 스스로 전문의 지시에 따라 맛사지를 열심히 해주어야 만이 만족스런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18-939-912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