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의 지상 스키강좌/ 초급스키 기술편(3) 트래버스(Travers)
2006-12-21 (목) 12:00:00
트래버스란 슬로프 (slope)의 경사면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동작을 말한다.이 트래버스는 종래의 스키 경우 지나간 모양이 일직선으로 남았으나 요즘의 카빙스키는 생긴 모양 그 자체가 카브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곡선이 만들어 진다. 그러므로 카빙스키는 회전이 잘 되도록 만들어진 스키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 두 스키를 A자 모양으로 만들어 회전(Wedge Turn)을 하다가 곧 바로 평행으로 회전(Parallel Turn)을 하는 단계로 넘어가면 당연히 어려움이 생기므로 그 전에 두 스키를 평행으로 유지하면서 경사면을 가로지르는 연습이 필요하여 진다.
우선 올바른 트래버스를 하려면 다운힐 쪽 스키(경사면에서 낮은 쪽에 위치한 스키)에 더 많은 체중을 주고 양 무릎을 스키의 앞 쪽으로 같은 각도로 굽혀 주어야 체중이 스키 전체에 가해져 안정되게 슬로프를 가로지를 수 있다. 또한 스키가 낮은 경사쪽으로 슬립이 되지 않도록 양무릎을 업힐쪽(경사면에서 높은 쪽) 으로 기울여 양쪽 스키의 에지(스키 바닥의 날)를 충분히 세워야 한다.
이와같이 트래버스를 할때 중요한 것은 경사면에 에지를 잘 세우는 일이며, 이때의 몸의 포지션은 하체를 업힐쪽으로 기울이고 상체는 하체의 기울여진 중심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외경 자세와 함께 낮은 경사쪽으로 떨어뜨려 주면 상,하체의 밸런스가 잘 이루어 진다.
그리고 업힐 스키부츠는 다운힐 스키부츠의 1/2정도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여야 한다. 이는경사면에서 스키의 진행방향을 보다 쉽게 가이드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그러나 이 거리차이가 크게나면 상체가 크게 바깥쪽으로 향하게되어 중심이 뒤로 가게된다. 그러므로 양 스키부츠의 거리차이를 1/2정도 유지하여 상체가 진행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슬로프의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트래버스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상,하체의 자세를 더욱 깊게하여 자연히 에지가 강하게 세워지도록 한다.이와같은 상황에서 체중을 많이 가할수록 곡선모양이 깊게 휘게되어 실제의 회전모양을 유도하기에 좋은 연습방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