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성형 수술. Botox . 치아 교정

2006-12-18 (월) 12:00:00
크게 작게
데이지 송 치과전문의

여성들은 대부분정면에서 얼굴을 관찰 했을 때, 턱이 계란 형으로 갸름한 것을 선호 한다. 따라서 턱이 굵고 사각형인 사람 중에는 턱 선이 가늘 부드러웠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갖게 된다. 그래서 요사이 단기적인 치료법으로 Botox 주사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Botox 치료는 미주 뿐아니라 한국 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한참 시술 되고 있다. 그런데 Botox 는 사실 가느다란 바늘로 된 주사를 맞아야 하기 때문에 시술 받는 자체가 아플 수도 있고 시술 부위가 멍이 들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Botox를 맞으므로 써 두통, 몸살, 눈꺼풀의 처짐, 어지러움 증, 이중 비젼, 눈의 떨림, 얼굴의 통증, 시술 부위의 뻘겋게 변함, 근육의 약화, 호흡 기관의 감염, 간 기능의 부작용, 피부 자극, 치아 통증, 요도염 등의 부작용 등을 수반 할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4~6 개월 마다 주사를 맞는 경우가 많다. 이런 방 법외에 턱 선을 가늘게 하는 방 법 중에 하나는 턱 뼈를 깎는 성형 수술이 있는데, 이 방법은 상당히 효과적 이기는 하지만 수술을 받는 것을 희망하지 않는 분 들이 많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는 방법이 하나 더 있다.


Botox 치료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고통도 없으면서 결과가 장기적 일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치아 교정을 받는 일이다. 특히 유전적으로 턱 선이 강한 사람은 유전적 표현이 너무 강하게 나타나지 않도록 어렸을 때부터 관리를 해 주면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매일 운동을 하면 다리 근육에 알 통이 생길 수 있는 것처럼 턱 도 많이 사용하면 근육의 강화로 턱 모양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때 심하게 근육을 발달 시키면 턱 이 더 굵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컨트롤과 치아 교정을 통해서 사각 턱의 모양을 좀 더 갸름하게, 앞 모습, 옆 모습이 좀 더 매끈하게 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참고로 앞 모습과 옆 모습이 얼마나 변 할 수 있는 지를 궁금 하신 분은 미국 교정치과 의사 협회 website를 보면 환자들의 실제 case 가 실려 있어서 얼마나 앞 모습과 옆 모습이 달라 지는지 실례를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치아 교정을 통해서 또한 음식 섭취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턱 선이 아름답게 되도록 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빈번하게 간식을 한다든지 하루 종일 껌을 씹는 다든지 자면서 치아를 간다든지 혹은 치아를 악 무는 습관이 있다든지 하면 근육이 toning (토닝)되어 점점 커지게 된다. 따라서 턱 이 예쁘지 고 싶은 사람은 껌, 과자, 오징어, 땅콩 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그러므로 수술이나, Botox 없이 장기적으로 턱 이 갸름하고 예쁘고 싶은 분은 치아 교정 치료와 함께 식 습관 개선을 권장 하고 싶다. 교정 치료를 시작하고5~6개월 정도 지나면 자신의 턱 선이 아름다워 지는 것을 발견 하게 된다. 718-225-0919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