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쿠킹호일 다양한 활용법

2006-03-11 (토)
크게 작게
남은 음식을 싸두거나 남은 반찬 접시의 뚜껑으로 많이 활용하는 쿠킹호일. 주방 전용 용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하다. 다림질할 때, 요리할 때, 전자제품 사용시, 페인트칠 할 때 등 리얼심플(real simple) 잡지에서 소개한 쿠킹 호일 활용법을 살펴본다.

◆ 실크, 울, 레이온 소재의 옷에 주름을 없앨 때

HSPACE=5


실크, 울, 레이온으로 만든 옷들은 면제품처럼 다리미로 주름진 부분을 직접 다리게 되면 옷이 망가지기 쉽다.
실크, 울, 레이온 소재의 옷에 주름을 없애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쿠킹호일을 활용하 는 것.
다리미 대에 쿠킹호일을 깔고 그 위에 다리고자 하는 옷을 올리고 3-4 인치 정도 간격을 둔 다음 데워진 스팀을 여러 번 뿌려준다.
증기로 인한 열이 알루미늄이 주 소재인 쿠킹호일로부터 전도되어 주름을 펴주는데 효과적이다.

◆ 그릴을 이용해 요리할 때

HSPACE=5

그릴을 이용해 바비큐 파티를 할 때도 쿠킹호일 은 빠질 수 없는 필수품목이다.
직접 불을 피운 위에 올려놓는 그릴 바(grill bar)가 충분히 달궈지지 않으면 고기나 야채가 붙어 뒤집을 때 지저분해질 수 있는데, 이럴 땐 불을 피운 후 10분 정도 그릴 바 표면을 쿠킹호일로 덮어두면 열이 날아가지 않고 그릴 바가 충분히 달구어져 고기나 야채들이 맛있게 구워진다.
덮어둔 쿠킹호일은 공 모양으로 접어 두었다가 그릴 바를 사용한 후 음식물이나 재를 닦아낼 때 사용해도 좋다.

◆ 페인트칠 할 때 보호막으로

HSPACE=5


집안 벽면이나 문짝을 화사한 컬러로 새롭게 페인트칠 할 때 쿠킹호일을 활용하면 작업이 한결 쉬워진다.
특히 문에 달린 손잡이 부분은 쿠킹호일로 꼼꼼히 싼 후 페인트칠을 하면 작업하기가 쉬울 뿐 아니라 마무리도 깔끔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쿠킹호일은 어떤 모양이든 감싸기가 용이하므로 손잡이 뿐 아니라 다른 코너 페인트칠 할 때 활용해도 좋다.

◆ 전자제품의 시그널을 선명하게


HSPACE=5


흔히 TV와 DVD 플레이어 혹은 TV와 비디오를 함께 겹쳐 놓으면 화면이 깨끗하지 않고 흔들리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정상 화면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두 전자제품의 전자석이 교차되면서 서로의 시그널이 혼선되기 때문인데, TV나 DVD 케이스가 메탈 소재보다 플래스틱일 때 더 많이 일어난다. 이럴 땐 쿠킹호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TV와 DVD가 겹쳐지는 사이에 깔면 서로의 전자석을 분리시켜 주므로 처음부터 깨끗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


◆ 파이가 눌어붙지 않도록

HSPACE=5

파이 틀을 이용해 파이를 구울 때 쿠킹호일을 활용하면 파이 크러스트가 쉽게 타는 것을 방지하고, 파이 틀에 파이 크러스트가 달라붙지 않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파이 틀 크기보다 넉넉하게 쿠킹호일을 자른 뒤 파이 틀을 잘 감싼다.
이때 사진처럼 쿠킹호일이 파이 위를 감싸듯이 충분히 올라오도록 한 다음 파이를 굽는 것이 좋다. 파이 뿐 아니라 오징어 볶음 같은 한식 요리 할 때도 프라이팬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면 양념이 눌어붙거나 타지 않아 설거지하기 편하다.

◆ 유리 그릇 닦는 수세미로 활용

HSPACE=5


오븐용 유리 그릇을 닦을 때 일반 수세미 대신 쿠킹호일을 뭉쳐 만든 수세미를 활용하면 생각보다 잔여물이 잘 닦인다.
쿠킹호일의 날카로운 부분이 철 수세미 역할을 훌륭히 해내기 때문이다.
수세미로 쓸 호일은 한번 사용한 쿠킹호일을 휴지통에 버리기 전 재활용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