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받고 이가 시린데…
2005-04-25 (월) 12:00:00
스케일링
◁질문▷ 어떤 이는 스케일링(scaling)을 하고 나서 이가 약해졌다거나 이가 시리고 이 사이에 구멍이 뻥 뚫렸다고 하기도 하는데 왜 그런지요?
◀답변▶ 잇몸에 염증이 있으면 잇몸이 우리하게 아프고 조금만 건드려도 쉽게 잇몸에서 피가 나며 잇몸이 부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치료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로서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리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정상으로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잇몸이 나빠 많이 부어 있었거나 치석이 심하게 부착된 환자가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염증으로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고, 치석으로 도배하듯이 치아와 치아 사이가 막혀 있던 공간이 뚫려서 이가 길어 보인다거나 이 사이로 바람이 숭숭 통한다고 하기도 하는데 이는 치료받기 전 병적으로 부어있거나 치석으로 가로 막혔던 상태에서 치료 후 정상의 모습으로 가라앉아 잇몸이 내려간 것입니다.
심지어 어떤 환자는 스케일링을 자주 하면 이가 약해지거나 나빠진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치료 중에는 치아에 부착된 병든 조직이나 치석 등을 제거하는 것이지 건강한 치아는 치료 중 사용되는 기구에 의해 손상되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안 해 잇몸병이 생기고 심하면 이도 뽑게 되고 하는 것이지 치과에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여 노인이 되도록 자신의 치아 수명을 최대한 연장할 수 있습니다.
김인권 치과 전문의
(213)739-8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