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인타운 경기는 다운타운 경기에 민감하다 !’

2004-04-15 (목)
크게 작게
2004년 ¼분기 ‘상업용부동산협회’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성장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노동자를 더 필요로 하며 이것은 긍정적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계속되는 저금리 정책과 높은 생산성 향상에 힘입어 상업용 부동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인들의 경제를 가늠하는 LA다운타운 패션 디스트릭의 경우에도 2004년에 엄청난 변화를 맞고 있다. 그동안 도매상은 자체 제조공장에서 생산, 소매업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값비싼 노동력에도 불구하고 잘 견디며 사업을 해오고 있었으나 말로만 우려했던 중국상품들이 봇물이 터지듯 들어와 많은 혼돈과 악영향을 미치는 상태에서 너도 나도 중국행으로 물건 수입을 하기 위해 노심초사하는 사업가들이 많다.
예를 들어 수입으로 인한 외국 하청과 지난 2년간의 수입상품 물량 증가로 인해 제조업에 종사하는 고용인원의 약 16퍼센트가 직업을 잃게 되었다. 경쟁에서 살아 남기위해 인건비가 비싼 이곳을 피해 중국에 국제하청을 주어 생산성을 극대화 해 이익이 많이 발생되고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는 있으나 2003년 하반기를 전후하여 고용창출이 둔해지는 상태에서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다. 경제성장은 증가하고 또 고용창출도 증가하는 참 아이러니한 상황속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겠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한인들이 많이 종사하고 있는 다운타운에 상업용 건물과 공장건물은 지난 2-3년사이에 최고 50%이상 수직 상승했으며 대체적으로 스퀘어푸트당 가격이 100달러에서 12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도매업에 종사하는 업자들의 임대료는 스궤어푸트당 최하 4달러에서 최고 7달러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건물 가치를 최대로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다운타운의 공장건물 임대 가격 형성 또한 많은 수요로 물량 확보가 부족한 형편에 있는 실정이며 앞으로도 중국산 수입품의 증가로 창고 부족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가운데 다운타운 지역은 당분간 타 지역에 비하여 창고 렌트는 상승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4년 캘리포니아 평균 창고 렌트는 오히려 0.6% 하락할 것이며 2005년도 평균 창고 렌트는 2004년보다 약간 많은 0.8% 하락을 예측하고 있다.
요즘 추세라면 비즈니스는 잘 되지 않는 상태에서 건물 공백률이 아주 낮기 때문에 건물주 입장에서 위험성이 없고 공백률이 적어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서 상당한 재미를 본 한인들이 많다. 이처럼 상업용 건물 투자에는 많은 매력과 위험이 따른다. 다른 투자형태에서 일반적으로 3~5% 범위내에서 수익률을 얻으며 또한 은행이자율이 연 3% 내에서 얻어지는 수익률에 비해 상업용 건물의 매력적 투자의 수익률은 평균 6~8% 범위내에서 이뤄지는 것을 본다면 위험 요소보다는 매력적 흥미가 진진하다고 볼 수 있다. (213)268-5697

스캇 김 <스캇 김 부동산>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