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4-04-01 (목)
크게 작게
크레딧 점검 잦을수록 크레딧에 악영향
<문> 크레딧 심사 기관들이 실수를 하지 않는지를 알기 위해 정기적으로 크레딧 보고서를 점검하는 게 좋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크레딧 보고서 발급을 너무 자주 요구해도 크레딧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어느 게 맞습니까?
<답> ‘FICO’는 귀하의 크레딧을 평가하는 회사로 ‘FICO 스코어’를 발급합니다. 이는 귀하에게 모기지나 기타 대출을 승인할 때 크레딧 수여자 대부분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주 단기간에 많은 크레딧 심사가 몰려들면 귀하의 FICO 스코어에 좋지 않습니다. 이는 귀하가 너무 많은 돈을 빌리려는 듯한 인상을 줘서 귀하의 크레딧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귀하 스스로가 크레딧 정보를 신청하는 것은 ‘소프트(soft) 신청’으로 분류돼 크레딧을 악화시키지 않습니다. 심지어 크레딧 보고서에 나타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대출 은행과 같은 ‘하드(hard) 신청’은 나타납니다. 실제 대출자가 많은 크레딧 검사를 신청했다면 귀하의 FICO 스코어는 낮아질 것입니다.

소송도 콘도 구매에 영향 미쳐
<문> 저는 처음으로 집을 장만하고자 합니다. 콘도를 점검하기 위해 최근에 셀러의 에이전트와 약속을 잡았습니다. 콘도 소유주협회를 상대로 소송이 제기될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만약 제가 이 콘도를 구입한다면 구매자인 저에게 이 소송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답> 귀하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콘도 소유주협회가 소송에서 진다면 개별 콘도 소유자도 금전 손실을 갚는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현재 소송에 어떤 것이 관련돼 있는지부터 확인하세요. 손실이 소유주협회 회원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구매를 늦추십시오.
소송과 관련된 다른 문제는 소송이 해결될 때까지 대부분 대출자가 새로운 모기지 대출을 승인하는 것을 늦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귀하가 콘도를 구입하기 위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를 대출자와 상의하십시오. 모기지 대출이 어렵다면, 콘도를 구입하는 것을 피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소유주 보험에는 두 종류가 있어
<문> 1년 전에 집을 살 때, 저는 소유주 소유권 보험을 신청했습니다. 그러나 소유권 회사는 저는 그런 보험이 필요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제 부동산 에이전트도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귀하가 최근에 쓴 소유권 보험과 관련된 기사를 읽었을 때, 저는 제가 잘못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답> 저는 소유권 보험도 두 종류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모든 모기지 대출자는 대출자의 소유권 보험을 받기를 주장합니다. 소유자의 소유권 보험은 주택 소유자의 프라퍼티 에퀴티를 보험에 드는 것입니다.
저는 소유주의 소유권 보험이 없는 주가 있다고 들어보지를 못했습니다. 소유자의 소유권 보험을 판매하는 것은 보험회사에게는 큰 매출원입니다. 그러나 보험회사는 대출자의 소유권 보험을 더 많이 판매합니다. 왜냐하면 주택 소유주가 재융자를 할 때, 새로운 소유주 소유권 보험은 필요 없지만 대출자는 새 보험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