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고정과 변동의 프로그램’

2004-03-25 (목)
크게 작게
제이 명 <키웨이 파이낸스 대표>

주택 융자 프로그램은 누구나 상식적으로 알고 있듯이 고정(Fixed Rate)과 변동(Adjustable rate)의 두 줄기로 분류된다. 이 중에 고정 프로그램은 융자금의 규모에 따라 컨포밍(Conforming)과 점보(Jumbo)로 나눠지면서 보통 3년에서 30년까지의 일정한 기간(Term)을 두고 고정된 이자율과 페이먼트가 약정되는 형태를 지닌다. 컨포밍과 점보의 구분은 현재(2004년) 기준으로 융자금 33만3,700달러까지는 컨포밍, 그 이상은 점보이며 그 이자율의 차이는 모기지 은행과 렌더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최소 0.375%에서 0.750%까지의 차등을 두고 있다. 기간성에 의한 이자율의 차등화는 기본적으로 일반 고정과 단기 고정으로 구분되며, 요즘은 일부 은행이 45년이라는 최장의 고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일반 고정을 대체적으로 10년에서 30년까지의 기간이고 단기 고정은 벌룬(Balloon)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으로서 3년에서 7년까지의 기간이며 약정된 고정기간이 짧을수록 이자율이 낮아진다.
모든 고정 프로그램은 그 기간성의 차등에 관계없이 약정된 만료일이 되면 일반 고정의 경우 합산된 페이먼트에 의해 밸런스 제로의 ‘완전지불’로, 단기고정은 만료시 남은 잔여 원금을 ‘일시 지불’하여 Note(약정문서)를 폐기시킨다. 변동 프로그램은 고정 프로그램보다 조금 더 다양한 내용과 형상을 지녔으며 그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 또한 고정보다 용이하지 않지만 필자의 독자적인 한글 구분 용어와 형태 분류를 통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기로 한다.
변동은 크게 세 줄기로 나눌 수 있다. 그 첫째가 일반 변동이며 나머지는 교제변동과 옵션 변동이다. 일반 변동은 변동의 전형적인 형태로써 1, 3, 6, 12개월의 차등화된 기간 단위로 변동 이자율의 보장기간을 달리하는 프로그램이고 교체변동(convert ARM)은 흔히 하이브리드(Hybrid)라 불리는 프로그램으로서 3, 5, 7년 동안은 고정된 이자율을 제공하지만 고정 모기지의 벌룬과는 달리 Note의 폐기나 갱신 없이 자동적으로 변동으로 교체되는 고정과 변동이 혼합된 변동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옵션변동은 보통 Neg-ARM(Negative ARM)으로 알려진 프로그램으로서 변동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형태의 옵션을 제공하여 선택과 운용의 폭을 넓혀준 또 다른 변형의 변동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변동 프로그램들은 렌더나 프로그램마다 제각기 다른 Index Rate(기준 이자)와 Margin(이득율)에 의해서 변동 적용 이자율(Fully Index Rate)이 산정된다. 고정과 변동은 각기 다른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세분화된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소비자 각자의 상황과 입장에 따라 그 유용성의 극대화가 달라지므로 경험과 지식을 올바로 갖춘 전문가와의 컨설팅만이 명확한 이득을 안겨 줄 것이다.
(213)792-513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