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주인이 곰팡이 책임져야

2003-10-30 (목)
크게 작게
<문> 약 45일 전 제 약혼자와 저는 콘도를 렌트했습니다. 이사하고 이틀이 지난 뒤 에어컨 옆에 있는 카펫에 물이 떨어지는 걸 발견했습니다. 즉시 집 주인에게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이틀 뒤 에어컨 계약자가 집에 들러 응축기에 녹이 슬어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집 주인에게도 알렸는데 지금껏 아무런 수리도 하지 않았습니다. 에어컨을 떼어내다 보니 검은 곰팡이가 득실거리는 곳을 발견했습니다.
이사하고 2주일 후에 우리는 심각한 피로 현상, 복통을 느꼈고 몸에 상처를 입었습니다. 그 이후 나아지지 않습니다.
누구를 상대로 법정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너무 더웠지만 곰팡이 걱정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렌트 계약서에 따르면 저희 콘도는 중앙 에어컨 시스템입니다. 집 주인이 우리에게 책임져야 하나요?

<답> 곰팡이가 핀 콘도에서 빨리 나오십시오. 건강을 해칠 것이 확실합니다. 집 주인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 거주 책임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독자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집 주인이 이사 비용 같은 과외 돈을 책임져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집 주인을 소액 법정에 세우십시오.
곰팡이에 앨러지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 친구는 곰팡이가 핀 집에 이사갔다 심한 병에 걸려 병원에 실려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집 아래서 발견된 곰팡이 때문에 제 친구 남편은 아프지 않았습니다.
귀하의 집 주인은 심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곰팡이 종자가 콘도 전체에 퍼져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문가가 콘도를 완벽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곰팡이 문제를 더 알고 싶다면, 비키 랭커지가 지은 ‘곰팡이에 관해 모든 집 소유주가 알아야 할 것’이라는 책을 읽어보십시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