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스펙션 Q&A

2003-10-09 (목)
크게 작게
홈 인스펙션엔 꼭 같이 해야

<문> 집을 살 때 인스펙터는 저희가 인스펙션에 참가하는 걸 원치 않았습니다. 그는 리포트만 우편으로 보내주었습니다. 이사 들어간 이후로 우리에게 보고되지 않았던 결함을 찾았습니다. 그 때 인스펙션을 꼭 우리 눈으로 지켜봤어야 했다는 생각이 지금 듭니다. 보고되지 않은 문제 가운데는 지하 배출구도 있습니다. 개스회사 대표가 난방로의 안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러 가지 배출 문제를 찾아냈습니다. 인스펙션을 보지 못한 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답> 자격을 갖춘 부동산 에이전트를 고용했습니까? 전문 부동산 에이전트는 구매자가 홈 인스펙션에 참여하거나 적어도 인스펙션 말미에 인스펙션 발견 상황을 보고하도록 자리를 마련하는 게 보통입니다. 충분한 대표성이 없었다면 부동산 구입의 결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홈 인스펙션에 구매자 참여를 제한하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을 제대로 이해하는 건전한 홈 인스펙터라면 인스펙션에 참가할 구매자의 권리를 부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구매자는 홈 인스펙션 대가를 지불했고 모든 과정에 참여할 권리가 있습니다.
독자가 고용한 인스펙터들은 자신들이 참여하고 있는 서비스 업종의 개념을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건 태도의 문제로 인스펙션의 목적은 구매자에게 구매할 프라퍼티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리고 구매자의 개인 상담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본질적인 접근 자세로 그게 없다면 인스펙션의 다른 면은 의심을 받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갈수록 더해져 독자께서는 몰랐던 결함이 계속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자격을 갖춘 홈 인스펙터는 대개 접근 가능한 벽 배출구를 테스트해서 문제가 있다면 보고해야 합니다. 그런 확실한 결함을 찾아내지 못한 실수는 전문성 부족의 증거입니다. 추가로 개스 배출구와 관련한 결함은 제대로 된 홈 인스펙터는 꼭 보고를 했을 것입니다. 거주자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많은 결함이 아직도 발견되지 않았을까요? 이런 불확실성은 경험이 많고 평판이 좋은 홈 인스펙터를 고용해 또 다른 홈 인스펙션을 실시해야만 해소될 수 있습니다.


구조 결함은 판매자가 직접 확인해야

<문> 제가 살려는 집은 지은 지 100년도 넘어 구조적 결함이 있어 보입니다. 주지지 기둥이 균열돼 위층을 제대로 받쳐주지 못 합니다. 판매자가 임시 지지대를 보강했지만 영구적인 수리엔 추가로 1,000달러가 들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집을 사야할까요?

<답> 정말 집을 사고 싶다면 판매자의 의견을 무시하고 기초와 뼈대에 대한 조사를 새롭게 해야 할 것입니다. 한 집의 구조에 관한 염려는 요행을 바랄 수 없는 사항입니다. 자격증이 있는 구조 엔지니어를 고용해 모든 문제를 꼼꼼히 체크하십시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