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어떤 부동산에 투자할 것인가?

2002-12-26 (목)
크게 작게
우리가 주거할 목적으로 부동산을 매입할 때에는 주거환경이나 매일매일 출퇴근을 하기에 적당한 거리인가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또한 자녀들의 교육에 좋은 학교가 그 지역에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고, 우리 주머니 사정에 맞는 부동산을 선정하여 매입하는 것이 우리가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이라고 사료된다.
이와 같이 투자부동산 매입을 선정할 때에도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이 있는 것이다. 우리가 가진 자본이 넉넉해서 제한을 받지 않는다면 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한된 금액의 자본을 가지고 최대의 투자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투자대상을 찾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매일 전화 문의하는 것을 종합하여 보면 50만달러 정도의 자본을 가지고 매물을 찾는 분들이 제일 많은 실정이다.
모두가 다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모아온 돈인데 이제 좀 편하고 쉽게 수입을 올릴 수 있는 투자 대상은 없나 하여 문의하시는 분들을 만나게 된다. 가지고 있는 자본은 제한되어 있는데 투자하고 싶은 대상은 샤핑센터, 아파트, 모텔, 그리고 카워시 등 다양하다.
그런데 모두 다 처음으로 투자대상으로 정한 것들이니 50만달러를 투자하면 얼마나 수입이 돌아올 것인지 궁금하기만 한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최소한 얼마의 수입을 기대하는지를 반문하여 투자할 방향을 제시하여 드린 바가 있어서 이러한 실례를 얘기해 보고자 한다.
현금 50만달러는 많은 금액이나 어느 분이 이를 투자해서 월 1만5,000달러 이상의 순수익을 기대하는 분이라면 위에서 언급한 샤핑센터나 아파트 또는 모텔, 카워시 등을 투자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를 찾기 위하여 시간을 소모한다 하더라도 매입 당시의 가격에 따른 수입으로는 그러한 매물이 없다는 사실을 뒤늦게나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씀드리면 50만달러를 가진 분이 이미 소유한 다른 사업체로부터 수입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월 1만5,000달러 이상의 수입이 필요하다면 투자부동산 대신 자신에게 맞는 사업체를 매입해야 월 1만5,000달러 이상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50만달러를 가지고 샤핑센터에 투자하였다면 연 4만5,000~5만달러 정도의 수입이 기대될 것이며, 아파트를 매입하였다면 연 3만~3만5,000달러 정도의 수입이, 모텔에 투자하면 연 9만달러 정도의 수입이, 그리고 카워시를 매입하면 연 12만달러 정도의 수입이 기대 되기 때문이다.
물론 부동산의 위치나 매입가격 그리고 운영방법에 따라서 같은 투자를 하여도 상이한 수입이 나오는 것이 사실이나 위에서 언급한 숫자는 대략 평균해서 그러한 결과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나 더 자세한 내용을 필요로 하는 분이 혹 있다면 상업용 부동산 전문가와 개별적으로 상담해야 하며 투자할 때 이러한 사전 지식을 갖고 자신이 투자하여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13)385-4989

죠셉 김
<뉴스타 부동산>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