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새로운 정원 스타일

2001-02-22 (목)
크게 작게
새로운 형태의 정원은 집의 외관만큼이나 중요하다. 실내가 잘 디자인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부공간도 실내공간과 잘 매치돼 집과 정원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어야 한다. 점차적으로 실내와 함께 연결된 리빙 스페이스의 개념이 일반화되어 가는 새로운 정원 스타일, 일반적인 정원이 아닌 안과 밖이 함께 숨쉬는 연결된 공간이 요구된다.

정원은 마음이 쉬어 가는 곳이다. 부엌일을 하면서 잠깐 너머다 보는 정원이 주는 작은 행복, 드러매틱한 현관 입구의 조경, 미풍을 느끼며 잠시 휴식을 취하는 포치, 언덕길을 깎아 놓은 돌계단 옆 나무아래 벤치 하나가 주는 정감은 그야말로 평온과 안정이 넘친다. 그만큼 감성적이고 여유로워야 할 정원 디자인은 이젠 하나의 새로운 거실의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특히 바다나 호수 근처에 있는 집이라면 경관을 살려 더 가치 있는 휴식공간이 되도록 주력해야 하는데 포치를 거실이나 패밀리룸, 부엌과 연결해 리빙 스페이스를 연장시키고 파케이트나 스톤 페티오, 코트 야드처럼, 인위적인 멋이 아닌 자연적인 정원 등으로 분위기를 돋워야 한다. 창과 여러 각도를 통해 바라다보는 모든 경관을 잘 조화시켜 주는 계획 있는 정원 디자인으로 주위 환경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


포치야말로 또 다른 하나의 거실이다. 비가 오나 미풍이 부는 날 편안히 자연에 동화될 수 있는 공간이며 캘리포니아 날씨보다는 동부나 비가 많이 오는 오리건과 같은 지역에 더 적합하다. 바닥을 나무나 콘크리트 등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고 스텝을 얼마나 주느냐에 따라 분위기 또한 많이 좌우된다. 실링 팬으로 후텁지근한 날씨를 달래 주기도 하며 멋진 칼럼을 세워 포치를 지탱할 뿐 아니라 외관을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안락의자에 몸을 담는 오픈 포치의 낭만, 음악과 책 한 권이면 지중해 연안의 휴가도 부럽지 않을 것이다.

캘리포니아 등 따뜻한 기후에서 많이 발달된 코트 야드도 연결된 리빙 스페이스 개념으로 쓰여져 커버된 코트 야드 안에 벽난로를 넣기도 하고 사시사철 에디셔널 룸으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게 한다. 코트 야드야말로 로맨틱한 분위기가 넘치는 공간이다. 낭만적인 공간인 만큼 신경을 써서 멋있게 디자인 한 후 그림을 그리는 공간이나 나만의 휴식을 즐기는 장소로 간직하면 금상첨화. 이탈리아에서 발달된 이 코트 야드를 멋과 낭만을 아는 이라면 시도해 볼 만하다. 코트 야드엔 분수나 정자도 연결해 꾸미면 더 로맨틱해진다. 또 밖에서 안이 보이지 않는 프라이버시한 측면도 고려해 프랜팅 해야 한다.

집 입구에 센스 있는 디테일 또한 무척 중요하다. 집의 리빙룸이 첫 인상을 좌우하듯 평범한 입구보다 좀 더 감각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이 더욱 시선을 끈다. 현관 쪽의 디자인도 포치나 코트 야드를 연결해 그대로 연결해 주면 훨씬 드러매틱하고 색달라 보인다. 입구를 조금 더 신경 써서 치장을 하고 낮은 칼럼을 세워 볼과 팟에 프랜팅한 것으로 현관 앞 효과도 내자. 낡은 문은 프렌치 도어로 바꾼 후 디자인 효과를 좀 더 포커스 하면 문을 열었을 때 안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 모를 정도로 안과 밖이 하나로 연결된 멋진 공간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이 바깥 공간들을 좀 더 빛나게 하기 위한 소품 몇가지.
흔들의자나 칼럼에 연결된 그네식 의자, 행잉 트리, 각종 팟과 보올, 벤치나 아웃사이드 페티오 체어, 실링팬, 촛대, 각종 화분, 펜스와 문, 조각, 가로등, 독특한 커스텀 메이드의 메일 박스, 야외 조명과 난로, 야외 파라솔 등이 각 부분을 살려주고 더 실용적인 공간으로 변신케 하니 더 활력 있는 공간이 되기 위한 야외 액세서리 선택도 남달라야만 한다.

건물의 외관에 어울리는 조경은 그 만큼 집을 살리는 포인트다. 아무리 궁궐 같은 집이라도 조경이 바로 되어 있지 않다면 완성이 되지 않은 집으로 간주된다. 자연의 바람을 맞으며 포치나 코트 야드, 멋진 정원에서 차려내는 무드 있고 로맨틱한 디너 상차림은 촛불과 어울려 더욱 환상적일 것이다. 집을 커버하고 그 스타일과 컨스트럭션을 받쳐주는 정원 디자인은 집의 스타일들이 미래에 바뀔수록 더 중요하게 여겨 질 감상적인 파트이다. 리빙 스페이스와 연결된 오픈개념이 앞으로의 정원 디자인에 가장 핵심이며 그만큼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릴렉스 할 수 있는 휴식공간이 더 절실해진 듯 하다.

문의 (909)838-9991, (909)482-9555, janiceji@hanmail.net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