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2025-12-26 (금) 12:00:00
크게 작게
➊트럼프 이민 단속 광풍… 한인사회도 불안·긴장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지난해 11월 대선에서 백악관 탈환에 성공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올 1월20일 취임 직후부터 초강경 이민 정책을 밀어붙이며 불법 신문 이민자들에 대한 대대적 단속과 추방 드라이브를 실행에 옮겼다. 이로 인해 LA를 비롯한 전국 대도시 및 주요 지역들에서 연방 이민세관단속국(ICE) 및 세관국경보호국(CBP) 등 단속 요원들의 무차별적 이민자 급습, 체포와 구금이 대대적으로 벌어져 라틴계를 비롯한 이민자 커뮤니티를 공포와 불안에 빠뜨렸다. 이는 한인사회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이민 단속으로 인한 신분 및 경제, 사회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➋ LA 카운티 초대형 산불 비극, 한인 피해도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2025년 1월초 LA 카운티에서 강풍을 타고 발생한 초대항 산불 사태가 역대급 재난으로 기록되며 지역사회와 경제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팰리세이즈 산불과 이튼 산불이 가장 큰 피해를 내, 1만8,000 채 이상의 구조물 소실·파손을 가져오고 수십명의 인명도 희생됐다. 이로 인한 한인들의 피해도 다수 발생한 가운데 LA 한인회 등 한인사회의 구호 활동이 빛을 발하기도 했다.



➌ 미국에 분 ‘손흥민 열풍’… LAFC 입단 맹활약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한국이 낳은 월드클래스 축구 수퍼스타 손흥민 선수가 2025년 여름 해외 최대 한인사회가 있는 LA로 전격 이적하며 미국에서 ‘손흥민 열풍’을 일으켰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의 주장이었던 손흥민은 미국 메이저리그사커(MLS)의 LA 풋볼클럽(LAFC) 입단 후 13경기 12골 4도움 등 신들린 활약을 펼치며 경기·팬 문화·상품 매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 한인들을 열광케 했다.


➍ 한국 대통령 탄핵 후 대선… 이재명 정부 출범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지난해 12·3 비상계엄으로 대한민국을 뒤흔든 윤석열 전 대통령은 결국 체포·구속된 뒤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으로 파면됐다. 그 결과로 6·3일 조기 대선 및 재외선거가 치러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가 49.42%를 득표하며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41.15%)를 꺾고 제21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재명 정부가 ‘국민주권 정부’ 이름 아래 출범 후 윤 전 대통령 부부가 동시에 구속 기소됐다.


➎ 한인 가족 총격 살인 등 잇단 대형 사건·사고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올해도 남가주 한인사회에서는 가족 살해 등 충격적인 대형사건들이 잇따라 발생한 한 해였다. 지난 8월 대표적 부촌인 팔로스버디스 지역 롤링힐스의 대저택에서 가정불화 끝에 70대 한인 가장이 자신의 아내와 딸을 총격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이 발생했다. 또 지난 3월에는 역시 랜초 팔로스버디스 지역에서 60대 한인 남성이 자신의 90대 부친을 총격 살해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해 충격을 줬다.


➏ 조지아 한국인 이민 급습 체포 사태‘공분’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9월4일 연방 이민당국이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을 급습, 불체자를 단속한다며 한국인 근로자와 직원 317명을 포함, 475명을 체포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 큰 충격을 줬다. 특히 이들 근로자가 수갑과 케이블타이, 족쇄를 찬 모습이 공개돼 동맹인 한국과 한인사회의 공분을 일으켰다. 이 사태를 계기로 한미 양국은 비자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➐ 서울메디칼그룹, 한미메디칼그룹과 통합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2025년은 미주 한인사회의 의료분야에 획기적 전환을 가져온 한 해로 기록됐다. 한인 최대 독립의사그룹(IPA)인 서울메디칼그룹(SMG)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한미메디칼그룹(KAMG)과의 통합해 한인사회 최대·최고 의료그룹이 됐다. SMG는 지난 2023년 10월, 그리고 KAMG가 올해 3월 각각 ‘어센드 파트너스’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 완전히 한 가족이 돼 SMG의 이름으로 새출발을 했다


➑ LA 다저스 월드시리즈 2연패 쾌거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김혜성 선수와 한국계 토미 현수 에드먼 선수가 속한 LA 다저스가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월드시리즈(WS)를 2년 연속 제패, LA를 들썩이게 하며 한인 야구팬들을 즐겁게 했다. 오타니와 야마모토가 이끈 다저스는 지난 11월1일 끝난 2025 MLB 월드시리즈에서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7차전까지 가는 역대급 명승부를 펼치며 4승3패를 거둬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월드시리즈 왕좌를 지켰다.


➒ 원·달러 환율 급등 지속… 일상 된‘고환율 시대’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올 들어서도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를 거듭해 연말에 가까워지면서 1,500원까지 육박하는 등 ‘고환율 시대’가 일상이 됐다. 이같은 환율 상황은 글로벌 달러 강세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데다가, 특히 한국에서 해외 투자 증가 등으로 구조적인 달러 수급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벌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미주 한인들의 달러 파워는 커졌지만, 유학생과 주재원 등은 울상을 짓는 등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➓ ‘케데헌’열풍 등 K-콘텐츠 열기 세계 질주
2025 한인사회 10대 뉴스
2025년은 전 세계적 K-콘텐츠 열풍이 또 한 번의 도약을 이룬 해로 기록됐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데헌(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최다 시청 영화에 등극했고, 주제곡 ‘골든’ 등은 빌보드 차트를 장악하며 글로벌 트랜드로 자리매김 했다. 또 한국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이 6월 토니상에서 6관왕을 차지하며 K-뮤지컬의 새 역사를 썼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