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포트폴리오는 미국 달러 및 비(非)달러 통화로 표시된 자산을 보유한 국제기업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여 수익률을 높이는 동시에, 효과적인 분산 투자를 통해 포트폴리오 리스크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1. 외환노출의 이해
많은 투자자들은 자신이 외환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글로벌 투자포트폴리오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은 간접적으로 다양한 국제통화에 접근하게 되며, 이는 자산 기반을 미국 달러외의 다른 통화로 확대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접근은 국내 경제변동성에 대한 회복력을 높여주며,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안정성을 제공한다.
2. 통화 다변화가 효과적인 이유
통화별 분산투자는 특정 통화의 변동성을 상쇄함으로써 수익률을 높이고 리스크를 줄여준다.
예를 들어, 2022년 미국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으로 달러화가 주요 통화대비 10% 이상 상승했을 때, 유로화나 엔화로 표시된 자산은 미국내 인플레이션 압력을 헤지(hedge)하는 수단으로 작용했으며, 동시에 낮아진 환율 덕분에 외화자산을 더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반대로 2018~2019년에는 신흥국 통화약세가 이어졌지만, 분산된 포트폴리오는 달러화의 안정성을 통해 혜택을 받았다. MSCI 월드인덱스(MSCI World Index)의 과거 데이터를 보면, 통화 다변화를 적용한 포트폴리오가 지난 10년간 연평균 1~2%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변동성(표준편차)은 더 낮았다.
3. 미국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국제투자자들에게 주는 이점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고객과 같은 국제투자자에게는, 미국 달러화로 표시된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상당한 분산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원화 자산 위주로 보유한 투자자는 2022년 원/달러 환율이 약 15% 하락했을 당시와 같이 자국 통화의 평가절하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었다. 이는 고품질의 미국 및 글로벌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인 달러화 기반 수익률을 확보하고 단일통화(자국통화)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것이다.
4. 환위험 관리 전략: 헤지옵션
글로벌 주식 및 미국 자산에 투자하고 싶지만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는 피하고 싶은 투자자들을 위해, 웰씨앤와이즈 패밀리오피스는 환율 변동성을 중립화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선물환 계약을 활용하는 환헤지형 전략 또는 ETF를 통해 자산 수익률에 집중하면서 환율 리스크는 최소화할 수 있다.
문의 (410)469-9532(연결번호106)
<
겐티 씨씨 CFP·CAIA 웰씨앤와이즈패밀리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