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검색시 추천 상품·이미지·리뷰 제시…외부 웹페이지 연결

오픈AI 로고[로이터]
오픈AI는 이용자가 챗GPT를 통해 상품을 쇼핑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용자들이 챗GPT에서 제품을 검색하면 챗봇은 여러 가지 추천 상품을 제시하고, 해당 상품들의 이미지와 리뷰를 보여준다. 이용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외부 웹 페이지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오픈AI는 "이용자들이 자연어로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해도 맞춤형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쇼핑 기능은 패션과 미용, 가정용품, 전자기기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우선 적용되고 향후 더 많은 카테고리로 확대될 예정이다.
챗GPT의 기본 AI 모델인 GPT-4o에서 챗GPT 프로와 플러스 등 유료 이용자뿐만 아니라 무료 이용자도 쇼핑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챗GPT 계정이 없이 챗GPT 웹사이트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오픈AI가 쇼핑 기능을 추가하면서 세계 최대 검색 엔진 업체 구글과 경쟁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쇼핑은 구글의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로, 구글은 검색에서 제품을 우선 순위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막대한 광고 수익을 벌어왔다.
오픈AI는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챗GPT 내 검색 기능을 공식 출시했으며, 구글의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챗GPT 책임자 닉 털리는 지난 22일 워싱턴DC에서 열린 구글 온라인 검색 시장 독점 해소 방안 재판에서 크롬 브라우저에 대해 강제 매각 명령이 내려지면 인수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오픈AI는 검색 기능은 챗GPT 내에서 가장 인기 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능 중 하나로, 지난주에는 챗GPT를 통해 10억 건 이상의 웹 검색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또 이용자들이 챗GPT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해당 업체로부터 제휴 수수료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오픈AI 측은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