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자영업자 및 소기업 운영자 위한 은퇴 계좌

2024-11-21 (목) 12:00:00 유니스 한 블루앵커 재정보험 전문 에이전트
크게 작게
SEP IRA(Simplified Employee Pension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와 SIMPLE IRA(Savings Incentive Match Plan for Employees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는 자영업자나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주들을 위한 은퇴 플랜이다.

세금 공제 혜택도 제공한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 개인 은퇴 플랜인 Traditional IRA를 통해 세금 공제 혜택을 받지만, 한도가 낮아 일정 수준 이상의 고소득자의 경우 충분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자영업자나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주라면 SEP IRA와 SIMPLE IRA가 대안이 될 수도 있다.

먼저 SEP IRA의 경우 고용주만 직원과 자신의 은퇴 계좌에 불입할 수 있으며 직원은 추가 불입할 수 없다.


SEP IRA는 설정과 관리가 간단하며, 유지 비용이 없거나 낮은 편이다. 고용주는 2024년 기준 직원의 급여의 최대 25% 또는 6만9,000달러 중 적은 금액까지만 불입할 수 있다.

2025년에는 상한선이 7만달러로 조정된다.

기여한 금액에 대해 고용주는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불입 시기는 매달 정기적 또는 1년에 한 번 등으로 조정할 수 있다.

기여에 대한 의무가 없으므로 수익이 낮은 해에는 기여를 건너뛸 수 있는 유연성도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고용주는 모든 직원에게 동일한 기여율을 적용해야 하는 만큼 직원 수가 적은 사업주나 직원이 없는 자영업자에게 적합한 플랜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 이상의 자영업자 및 사업을 운영하는 자로 최근 5년 중 3년 이상 운영해 왔어야 하는 등의 자격 조건들이 있다.

SIMPLE IRA의 경우 직원 수가 100명 이하인 소규모 사업체를 위해 설계됐으며, 고용주와 직원 모두가 기여할 수 있다. 이 또한 설정과 관리가 비교적 간단하다.


SIMPLE IRA의 2025년 기준 최대 기여 한도는 2024년 기준 1만6,000달러이며, 50세 이상은 추가 3,500달러 더 기여할 수 있다.

2025년 상한선이 1만6,500달러로 오르며 50세 이상에서 추가 액수 3,500달러는 그대로다.

기여 방법은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첫번째는 직원이 자신의 월급에서 일정 부분 불입 했을 경우 최대 3% 까지 ‘매칭’해주는 방법이다. 직원이 불입을 원하지 않으면 고용주 또한 매칭해 줄 의무가 없다.

두번째는 직원의 기여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직원에게 고용주가 2% 기여해 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SIMPLE IRA는 직원들에게 은퇴 준비에 참여할 기회를 주고 고용주와 직원이 함께 저축을 원할때 고려할 수 있는 도구라고 말할 수 있다.

직원은 급여의 일정 금액을 세전 공제로 기여할 수 있어 과세 소득을 줄이는 효과가 있고, 고용주의 기여금은 사업 경비로 간주되어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EP과 SIMPLE IRA 는 사업체의 특성과 목표에 따라 적합한 선택지가 될 수 있다.

SEP IRA는 자영업자나 직원 수가 매우 적은 사업체서, SIMPLE IRA는 직원 복지와 참여를 중시하는 소규모 사업체에서 고려해 볼만 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한편, 무엇보다 보험 선택은 개인의 재정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해 가장 적합한 플랜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화: (213)598-0119

▲eunicehan@blueanchorins.com

<유니스 한 블루앵커 재정보험 전문 에이전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