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3가지 규칙으로 해보는 절약

2023-04-27 (목) 12:00:00 준 엄 CFPⓇ EA 세무사
크게 작게
3가지 규칙으로 해보는 절약

준 엄 CFPⓇ EA 세무사

미국인들의 저축 습관은 개선되고 있지만, 약 50%의 미국인들은 급하게 돈이 필요한 비상시에도 500달러 이상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게 현실이다. 저축을 늘리고 싶다면 조금이라도 더 모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다.

저축을 시작하고 부를 쌓기 위해 이 세 가지 규칙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1. 예산을 짜고 관리해야 한다.


한 달 동안 지출 내역을 추적하여 실제 지출액을 확인한다. 음식, 관리비(유틸리티), 생활용품 및 부채 상환을 포함한 모든 것을 추적해야 한다. 총 비용을 계산하여 6을 곱한다. 6을 곱해 나온 금액이 비상금 목표로 책정할 금액이다.

2. 가계 부채를 줄이거나 삭감해야 한다.

신용카드, 차량담보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결제 부담에 시달리고 있다면 머지않아 저축 계좌가 0원이 될 것이다.

비상금을 충당할 충분한 현금이 없는 많은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신용카드와 현금서비스에 의존하게 된다. 이렇게 될 경우 부채 사이클은 계속된다. 이제 목표 예산이 생겼으니 갚아야 할 빚이 정확히 얼마인지 알 수 있다.

3. 수입을 검토해야 한다.

현재 소득 수준으로 빚을 다 갚는 데 얼마나 걸릴지 계산한 뒤 6개월치 비상금을 쌓아보아야 한다. 재정적 목표에 따라 부업을 시작하는 것이 타당한지, 아니면 소득을 계속 늘리기 위해 현재 기술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타당한지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트랙을 따라가는 방법


-저축을 매달 청구서처럼 다루어야 한다. 일단 비상금을 모으기 시작하면 저축을 가장 중요한 매달 청구서처럼 생각해 관리해야 한다는 뜻이다.

먼저 예금 계좌에서 수표를 쓰거나, 당좌 예금이나 급여에서 자동으로 돈이 공제되어 적금 계좌로 이체되도록 한다.

-퇴직금 계좌에 적립하라. 세금 공제 퇴직 계좌는 은퇴를 위해 돈을 절약하는 현명한 방법이다. 고용주가 401(k) 또는 단순 은퇴 계획을 제공하는 경우 가능한 많이 적립하는 것이 좋다.

고용주가 계획을 제시하지 않으면 개인 퇴직금 계좌(IRA)를 개설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당신이 퇴직 계좌에 적립하는 돈은 당신의 과세 소득을 줄이고 인출될 때까지 세금이 면제될 수 있다.

-지출을 줄여야 한다. 저축에 관해서는 절제와 절약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신용 카드 사용을 자제할 수 있다. 매달 신용카드에서 발생하는 금융 비용을 대신 저축할 수 있다. 또한 ATM 카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자신에게 정기적인 현금으로 필요한 금액을 지불하는 습관을 들이고, 그것을 지키도록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

문의 jum@jumoffice.com

<준 엄 CFPⓇ EA 세무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