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써보고 결정하세요”…‘트라이슈머’ 공략나선 뷰티업계

2021-11-10 (수) 이상민 기자
크게 작게

▶ 제품 구매 요소로 경험 중시하는 고객 공략한 ‘트라이얼 키트’ 인기

최근 소비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뷰티 업계가‘트라이슈머(trysumer)’를 겨냥한 트라이얼 키트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트라이슈머는‘시도하다(try)’와‘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광고를 통해 얻는 상품 정보는 크게 신뢰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제품을 경험해 본 뒤 최종적으로 구입을 결정하는 소비자들을 말한다.

특히 매일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는 뷰티 업계에서는 트라이슈머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 이에 브랜드들은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합리적인가격으로 대표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트라이얼 키트’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우선 설화수는 베스트셀러 ‘윤조에센스’를 필두로 탁월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선사하는 ‘윤조 트라이얼 키트’를 출시했다.

‘윤조 트라이얼키트’는 △피부의 윤기를 가꿔주는 부스팅 에센스 ‘윤조에센스’ △촉촉한 피부를 가꿔주는 스킨 ‘자음수’ △부드러운 피부를 만들어주는 소프트 로션 ‘자음유액’ △한방 복합체 성분의 탄력강화 크림 ‘탄력크림’ △조밀한 거품으로 피부 노폐물을제거하는 ‘순행클렌징폼’으로 구성됐다.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1004는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기록한 인기제품들을 트라이얼 키트 2종으로 구성해 선보였다.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기초 30ml 트라이얼 키트’는 △저자극 수분 진정 필링이 가능한 ‘토너’ △고순도의 센텔라아시아티카로만 100% 구성된 ‘앰플’ △워터 베이스의 산뜻함과 오일의 보습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크림’ △쫀쫀한 젤 제형으로 끈적임 없이 산뜻한 ‘수딩크림’ 총 4종으로 구성됐다.

‘마다가스카르 히알루-시카 기초 30ml 트라이얼 키트’는 △각질 제거와 수분 케어로 빛나는 피부를 선사하는 ‘광채 토너’ △5단계 수분 장벽 케어로 급속 수분 충전이 가능한 ‘블루 세럼’ △숙면을 취한 듯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슬리핑 팩’ 총 3종으로 구성됐다.

구성 제품들은 스킨1004만의 독자 개발 성분인 ‘히알루-시카 포뮬러’로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은 물론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완성한다.

아이소이는 천연유래 식물성분 저자극 라인 ‘순수 라인’의 트라이얼 키트를 내놓았다.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을제거해 주는 ‘수분폼’ △피부 각질층마다 촘촘한 수분을 공급하는 ‘옹달샘스킨’ △72시간동안수분을 유지시켜주는 ‘수분탱크젤’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공급하는 ‘탁월로션’으로 구성됐다.

제품 구매 전 무료 샘플 제공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브랜드들도 있다. 아리따움은 ‘샘플마켓’을 운영중이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의 경우 구매와 상관없이 일주일에 1회, 원하는 샘플 5개를 가져갈 수 있다. 온라인 아리따움몰을 통해서도 최대 월 3회, 1회 12개의 샘플을 제공한다.

라로슈포제는 공식몰 신규회원을 대상으로 배송비만 내면 자사 인기 제품 샘플 키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제공되는 샘플키트는 △손상 케어 크림 ‘시카플라스트 밤 B5’ △데일리트러블에센스 ‘에빠끌라 듀오 [+] 에센스’ △쿨톤 톤업 ‘유비데아 톤업 라이트 크림’ △웜톤 톤업 ‘유비데아 톤업 로지’로 구성됐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최근 직접 제품을 먼저 경험해보는 것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더불어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매장 내 화장품 테스트가 불가해지면서 트라이얼 키트를 활용한 마케팅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