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NU포럼 주제는‘데이터 과학’ ...이효준 박사 14일 온라인으로 개최

2021-08-11 (수)
크게 작게
워싱턴주 서울대동문회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교양 프로그램으로 마련하고 있는 SNU포럼 8월 행사가 14일 오전 10시 온라인으로 열린다.

이번 포럼 강사는 시카고 명문인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화학 및 생명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이효준 박사다. 이 박사는 이번 포럼에서 ‘데이터 과학으로 보는 세상’이란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현대에는 첨단 기술로 인해 증가하는 정보 생성 및 저장이 가능해지면서 데이터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최근 각광받고 있는 ‘데이터 과학은 통계, 과학적 방법,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분석을 포함해 여러 분야를 결합해 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박사는 이번 세미나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가 사회적 계층에 미치는 불평등한 영향 ▲머신 러닝을 사용해 병원에서 의사들의 진단을 효율적으로 도와 줄 수 있는 방법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전파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더불어 다양한 데이터 활용 방법과 큰 주제 안에서 다른 종류의 데이터가 어떻게 쓰여지고 있고, 어떤 방법으로 해석될 수 있는지도 보여준다.

SNU포럼 참석 희망자는 줌(https://us02web.zoom.us/j/5069639349?pwd=aDF2SUltK3ovRWxTVmVsOHhLTjdidz09)으로 바로 들어가면 된다. 미팅 ID는 ‘506 963 9349’이로 패스코드는 ‘SNU_FORUM’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