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올해 가장 많이 읽힌 성경구절 이사야서 41장 10절

2020-12-08 (화) 준 최 객원 기자
크게 작게

▶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올해 가장 많이 읽힌 성경구절 이사야서 41장 10절

성경 앱 ‘유버전’에 따르면 올해 이사야서 41장 10절이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이 읽혔다. [준 최 객원기자]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희와 함께 한다. 놀라지 말아라. 내가 너희 하나님이다. 내가 너희를 강하게 하고 도와주며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붙들어 주겠다.”(현대인의 성경).

성경 읽기 애플리케이션인 ‘유 버전’(YouVersion)이 자체 앱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 이사야서 41장 10절이 올 한해 가장 사랑받은 성경 구절이라고 발표했다. 유버전에 따르면 이사야서 41장 10절은 즐겨찾기, 공유, ‘표시’(highlight) 등의 기능을 통해 전체 성경 구절 중 가장 많이 읽혔다.

유 버전 측은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들이 상실감과 고독감, 두려움을 느낀 해”라며 “도움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 담긴 이사야서 41장 10절이 가장 많이 검색됐다”라고 설명했다. 유 버전에 따르면 올해 성경 구절 검색은 지난해보다 약 80%나 늘어난 6억 회로 집계됐다. 또 올 한해 사용자들은 436억 장에 해당하는 성경 장을 읽었고 약 75억 장에 달하는 성경 장은 듣기 기능을 통해 청취됐다.

유 버전 측은 올해 초 새해 시작과 함께 ‘새해’, ‘1년 성경’, ‘믿음’, ‘금식’ 등의 단어가 주로 검색됐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두려움’, ‘평안’, ‘소망’ 등의 단어가 상위 검색어로 등장했다. 이어 5월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이후부터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에는 ‘정의’라는 단어의 검색수가 증가했다고 유 버전은 설명했다.

<준 최 객원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