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이라는 비즈니스의 최고의 고객을 연세를 드신 어르신 분들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 만큼 복용을 하시고 있는 처방전 약 뿐만 아니라 일반의약품도 많다는 결론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적어도 하루에 3-4가지의 처방전 약 그리고 일반의약품을 복용하시는 것 같다. 그중에 빼 놓을 수 없는 처방전 약들을 열거하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불면증, 그리고 치매 약을 꼽을 수가 있다.
이처럼 복용하시고 있는 약이 많다 보니 이런 약들에 대한 부작용도 궁금하셔서 약국에 전화로 혹은 방문을 하셔서 많이 물어보시는 어르신분이 많다. 어떤 환자 분들은 약 부작용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를 유튜브나 친구들 혹은 아들, 딸, 며느리, 사위등과 같이 가족들에게 들으시는 경우가 많다 보니, 무턱대고 약을 기피하시는 분들도 많다.
하지만 어떤 질병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약을 기피해서는 안 된다. 잘 알고 복용을 하면 독약도 보약이 될 수 있다는 속담도 있듯이 지금 복용하고 있는 약의 정보를 잘 알고 있다면 충분히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일반적으로 많이 복용을 하신 약의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이런 정보들을 잘 기억을 해두었다가 혹은 잘 간직하고 있다가 적절할 때 활용을 하시는 것이 현명한 생각이라는 생각이 든다.
①진통제: 진통해열제로 쓰이는 타이레놀을 복용할 때 술을 마신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타이레놀이 술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간에 독성을 일을 킬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다른 해열진통소염제 모트린, 아이브 프로펜 등은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식사 후 데 복용을 권한다. 또한 이런 진통제들은 간혹 혈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복용을 하면 안 된다.
②감기약: 나이뀔과 데이 뀔이 제일 많이 애용되고 있는데 이런 약들은 타이레놀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열을 내리기 위해서 타이레놀을 복용을 피하는 것이 타이레놀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또한 콧물을 멈추는 약은 심장박동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분들은 감기약을 특히 조심해서 구입을 하셔야 된다.
③항생제: 항생제들은 설사와 피부의 빨간 발진을 특히 많이 유발한다. 항생제의 종류에 따라서는 유산균을 복용하면 부작용에 도움이 되고, 피부의 빨간 발진이나 불면증이 나타나면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약을 바꾸어야 된다.
④위장약: 위장약의 대표적이 부작용은 변비이고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이로 인한 비타민 등의 미네랄 성분의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비타민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변비가 심하면 의사선생님과 상담으로 약을 바꾸어야 된다.
⑤혈압약: 혈압 약 중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바로 마른기침이다. 시대 때고 없이 끊이지 않는 마른기침이 나올 경우에는 복용을 하고 있는 약을 의사나 약사한테 가져가서 꼭 약으로 인한 부작용인가를 확인을 받아야 된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칼륨 부족, 어지러움을 야기할 수 있다.
⑥당뇨약: 메트포르민 성분의 약은 특히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가 있다. 그리고 어지러운 증상과 약으로 인한 저혈당의 증상들이 나타날수 있다.
이런 정보도 중요하지만 꼭 의사와 약사에게 자신이 복용을 하고 있는 약에 대해서 물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703) 495-3139
<
신석윤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