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두통의 한의학적 분류

2019-06-05 (수) 07:49:47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크게 작게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다시 말하면 거의 모든 병은 두통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감기에 걸려도 위장이 안좋아도 스트레스가 있어도. 머리꼭대기에 백회라는 혈자리가 있다. 백회란 백가지의 기운이 모인다고 해서 지어진 혈자리 이름인데 그 백가지에는 좋은 기운도 있지만 나쁜기운도 있을 수 있어서 나쁜기가 모이면 당연히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두통의 부위에 따라 그 성질이 다른데 머리 앞부분 즉 이마주위의 두통은 양명두통이라고 하는데 주로 위장병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양쪽머리는 소양두통이라고 해서 담에 문제가 올 경우 아픈고, 머리꼭대기의 두통은 궐음두통이라고 해서 신장과 간에 문제인 경우가 많고, 머리 뒤와 목줄기 쪽은 태양두통이라고 해서 방광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하지만 어느곳이 아프다고 해서 반드시 그와 관련된 장기가 문제라고 판단하는 것은 성급하며 그에 따른 다른 연관된 질환이 함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머리 앞부분 즉, 양명두통은 위장에서 올 확률이 많은데 동시에 소화계통에 문제가 있을때 위장으로 인한 두통임을 확진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한다.

이처럼 두통이 생기면 두통외에 다른 증상이 어떤것이 있나를 잘 살펴보고 병원에 가서 상담할때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의사가 물어보고 만져보면서 진단을 하겠지만 본인의 증상을 자각하는 것 또한 무척 중요하다.
문의 (703)642-6066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