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VA LOAN (군인 주택 융자)

2019-02-28 (목) 08:22:55 오 정 택 Sr. Mortgage Banker FitzGerald Financial Group In
크게 작게
VA LOAN은 미국에서 적정 기간 동안 군 복무를 하시고 퇴역 하신 분들이나(Veterans), 또는 현재 군 복무를 하고 계신 분들(Active Duty), 그리고 예비군(Reservists)이나 국민 방위대(National Guard Member)에 근무 하시는 분들만이 신청 하실 수 있는 주택 융자 프로그램 이다.

보통 일반인 누구나 다 신청 하실 수 있는 CONVENTIONAL LOAN 이나 FHA LOAN과는 달리, VA 융자는 우선 다운페이 먼트가 없어도 주택 가격의 100% 까지 융자가 가능 하다. CONVENTIONAL 융자가 주택 가격의 최소 3%를 다운 페이먼트로 요구하고, FHA 융자는 주택 가격의 최소 3.5%를 다운 페이먼트로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다운 페이먼트를 준비 하지 않아도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VA 융자는 그 혜택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VA 융자는 모기지 보험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FHA 융자의 경우는 요구되는 모기지 보험이 비싸고 다운 페이먼트에 상관없이 비싼 모기지 보험을 매달 지불 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CONVENTIONAL 융자도 주택 가격의 20% 이상을 다운 페이먼트로 내지 않는 경우에는 모기지 보험이 요구되는데, 크레딧 점수에 따라 모기지 보험료도 달라지고 해서 주택 가격의20% 이상을 준비해서 CONVENTIONAL 융자를 하려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VA 융자는 주택 가격의 100%를 융자 하면서도 모기지 보험이 없기 때문에, 예를 들어 약 $300,000의 융자 액수를 FHA 융자로 주택 가격의 3.5%만 다운 페이먼트 하고 주택을 구입 한 경우에 매달 지불 해야하는 모기지 보험료가 $212.50나 되는데 이 모기지 보험료가 VA 융자에선 전혀 요구되지 않게 되는 것이니 매달 내야 하는 모기지 페이먼트의 차이는 상당 하다고 볼 수 있다.

VA 융자는 그 이자율도 CONVENTIONAL 융자나 FHA 융자에 비해 조금은 저렴하고 또한 그 융자 심사 기준도 다른 종류의 융자 프로그램에 비해서 비교적 조금은 더 수월한 편이라서 자격 조건만 된다면 당연히 VA 융자를 선택 하도록 권해 드리고 싶다.
그리고 VA 융자 한도 액수는 우선 각 카운티마다 정해진 카운티 최고 융자 한도액 까지는 100% 융자가 가능 하고 그 한도 액수를 넘어가는 주택일 경우에는 비교적 적은 금액의 다운 페이먼트로 융자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예를 들어 메릴랜드 하워드 카운티에 위치한 $650,000가격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 하워드 카운티의 최고 융자 한도액이$517,500이기 때문에, CONVENTIONAL 융자로는 최소 10% 에서20% 이상을 다운 페이먼트를 하고 융자가 가능해 지며, FHA 융자로는 융자 한도 액수인 $517,500 이상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역시 많은 다운 페이먼트가 요구되고, 사실상 이 주택을 구입 할 때FHA 융자를 할 가치가 없다고 보면 된다. 반면에 VA 융자를 한다면, 이 주택 가격의 약 5 %이상 정도만 다운 페이먼트하고 VA 융자가 가능하며 게다가 모기지 보험도 없기 때문에 VA 융자가 갖고 있는 큰 혜택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렇게 다른 종류의 융자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적은 자금으로 VA 융자를 받을 수 있지만, VA 융자도 한번 내야하는 수수료가 있는데 이것을 VA FUNDING FEE라고 한다.
VA FUNDING FEE 는 다운 페이먼트 액수, VA 융자의 사용 경험 유무, 그리고 융자 신청인이 어떤 종류의 퇴역 군인 인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문의 (301)346-7777

<오 정 택 Sr. Mortgage Banker FitzGerald Financial Group In>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