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사도행전’은 ‘공동체 형성이야기’

2017-06-22 (목) 손수락 기자
크게 작게

▶ 이스트베이 평생교육원. 김홍기 박사 특강

‘사도행전’은 ‘공동체 형성이야기’

이스트베이 평생교육원 6월 모임에서 이재석 목사가 설교를 하고 있다. [사진 EB 평생교육원]

이스트베이 평생교육원은 지난 15일 버클리 시온장로교회(담임 신태환 목사)에서 6월 정기 모임을 가졌다.

이날 신앙강좌의 강사로 나온 김홍기 박사(전 감리교 신학대학교 총장)는 ‘사도행전 개요’특강에서 “사도행전은 하나님의 백성은 유대인 뿐 아니라 이방인도 포함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홍기 박사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한책의 1권과 2권으로써 세례요한의 탄생을 천사가 고지하면서 시작된 교회의 출발을 사도바울의 자유스러운 로마 복음전파로 교회 탄생의 아름답고 감동적인 스토리”라고 해석했다.


김 박사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70년간의 초대교회 탄생의 역사를 말해주는 중요한 역사 기록이 되었다”면서 “사도행전은 교회의 머리와 왕을 위해 살고 죽겠다는 무리들의 공동체 형성의 교회 탄생이야기”라고 결론 지었다.

신앙강좌에 앞선 1부 예배는 김건근 장로의 사회로 권보애 권사의 특송, 이재석 목사(섬기는교회)의 ‘얼굴에서 광채가 나는 삶’제목의 설교로 진행됐다.

다음 모임은 오는 7월 20일(목) 오전11시에 갖는데 하시용 목사(샌프란시스코 참빛교회)가 신앙강좌 특강을 한다.

<손수락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