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홈 인스펙션/ 최고의 건축 내장재 석고보드

2017-01-07 (토) 김형민 뉴욕주 공인 홈인스펙터
크게 작게
석고보드(총칭Drywall Board)는 주택이나 상업용 건물 건축시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최고의 건축내장재 내지는 건축마감재 중의 하나다. 따라서 오늘날 석고보드를 사용하지 않는 건축물은 아예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시트락(Sheetrock: 석고보드의 제품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석고보드는 특히 시공이 용이한 관계로 건축 공기를 단축할 수 있고, 현대 건축물의 조립화 및 경량화 추세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재질의 중량 또한 가벼워 건물의 구조비를 절감할 수 있어, 경제성이 뛰어난 건축내장재로 잘 알려져 있다.

석고보드는 종종 집섬보드(Gypsum Board:미국의 Gypsum사에서 만든 제품명)로도 칭하기도 하는데, 석고보드는 소석고(Plaster)를 주원료로 하여 톱밥, 섬유, 펄라이트 등을 혼합한 후, 물로 반죽한 다음 2장의 두꺼운 종이 사이에 부어서 굳힌 판(Board)으로 만든 것으로 방화(불연성), 단열(낮은 열전도율), 방음(소음차단)효과가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석고보드의 주원료인 석고(Plaster)는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시대부터 사용된 흔적이 남아 있는데 피라미드 건축시 회반죽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고대 이집트 때부터 석고상을 만들 때 사용되어 왔다. 이외에도 팔다리 뼈를 삐었거나 부러졌을 때 병원에서 '기브스'를 하게 되는데 이 '기브스'는 석고라는 뜻의 독일어 'Gips(영어로는 Gyps)'의 발음을 인용한 것이다.

석고보드는 석고를 고열로 가열하여 만든 분말을 반죽하여 만든 것으로 그 종류로는 일반적으로 방 혹은 오피스의 벽이나 천정 마감재나 칸막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석고보드를 비롯하여 부엌, 화장실 등 습기가 많은 장소에 사용하는 방수석고보드, 곰팡이번식과 증식을 억제하는 방균석고보드, 화재발생시 초기방화 내지는 연소지연역할을 하는 방화석고보드 등으로 분류된다.

석고보드는 안정된 분말의 결정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신축율이 극히 낮아 대기온도 및 습도에 따라 신축변형이 거의 없어 시공 후 뒤틀림이나 균열의 염려가 적은 편이며, 지진시에도 전도 및 파괴현상을 막아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관계로 내진구조에 우수할 뿐만 아니라, 기공성과 시공성이 용이한 장점 때문에 오늘날 주택이나 빌딩건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건축자재가 되어왔다.

뭐니뭐니해도 석고보드는 그 시공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인데 재질의 강도가 단단하면서도 칼로 쉽게 절단할 수 있음은 물론, 시공 후 석고보드위에 페인트나 벽지 등 다양한 종류의 마감재 사용이 아주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석고자체가 바퀴벌레, 쥐, 개미 등이 싫어하는 물질이어서 서식이나 침투를 방지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열전도율이 낮은 물질이어서 보온성이 높아 여름과 겨울에 외부의 덥고 찬 공기를 차단시키는 단열효과가 높아 온도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방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석고보드의 양면에 부착되어 있는 종이가 누수나 습기 등으로 젖어 있을 때 곰팡이균(Mold)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즈음은 곰팡이균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 대신 파이버글라스(Fiber Glass : 유리섬유)로 만든 종이를 사용하기도 한다.

석고보드는 보통 넓이가 48", 두께는 보통 ½"(표준규격), 5/8" 이며, 두께가 ¼", 3/8"인 것도 있다. 길이는 그 용도에 따라 다양하다. 여기서 타입(Type) X의 ½"와 5/8" 석고보드는 화재방지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첨가제을 포함하고 있다. 제일 두꺼운 5/8" 석고보드는 소음차단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을 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홈 디포 등 대부분의 건축자재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석고보드는 그 구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습기방지용은 초록색(Green Board)으로, 누수나 곰팡이 방지용은 푸른색(Blue Board)으로 구분하여 생산되기도 한다.

석고보드의 최대 장점은 용이한 시공과 더불어 필요시 쉽게 수리하거나 교체할 수 있고 리모델링(Remodeling)도 쉽다는 점이다. 건축 전문가 외에 아마추어도 간단한 절단용 면도칼, 톱등 단순한 공구만 가지고도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어 일반주택에서 가장 친근하게 여겨지는 건축마감제 중의 하나다. 석고보드는 앞서 언급한 Drywall Board, Sheetrock Board, Gypsum Board외에 Plaster Board로도 불리운다.

<김형민 뉴욕주 공인 홈인스펙터>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