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연말 분위기를 위한 인테리어 조명

2016-12-08 (목) 자넷 홍 디자인 하우스 대표
크게 작게
한 해의 마지막인 12월을 맞아 집집마다 분주하다. 여름과 가을 동안 문을 열고 지냈기에 집안에 쌓인 먼지도 청소하고 새해를 맞을 준비와 무엇보다도 크리스마스를 위한 가족 파티나 손님 초대 등의 준비로 바쁜 시점이기 때문이다.

연말연시 집안 분위기를 다른 때보다 더 포근하고 따뜻하게 꾸며 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가구들과 쿠션의 컬러들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지만 무엇보다 분위기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는 인테리어 조명이다. 조명은 집안 분위기를 한층 그윽하고 아늑하게 만든다.

우선 조명을 설치할 때는 공간의 특성을 세심하게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데 가족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패밀리룸은 많이 어두워 보이는 공간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조명의 밝기는 TV를 보거나 가족끼리 앉아 얘기를 나누거나 할 때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만약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밝기 조절이 가능한 테이블 램프나 플로어 램프를 이용하여 밝기를 조절하는 것도 방법이다.

키친의 조명은 백열등을 많이들 쓰기도 하는데 백열등은 음식의 색을 또렷하게 비추어 식욕을 돋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백열등이 너무 밝다고 생각 되면 눈의 피로가 비교적 덜한 LED 조명을 사용한다.

요즘은 캐비닛 밑으로 조명을 달아서 저녁이나 음식을 하지 않을 때는 그것만 켜놓아 한층 아늑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손님들을 초대해 가장 많이 쓰이는 다이닝 룸의 경우에는 인테리어에 맞추어 한층 고급스럽고 멋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샹들리에를 걸어 주면 최고의 분의기를 연출할 수 있다.

모던과 클래식한 분위기에 따라 샹들리에의 디자인은 결정되지만 요즘 많은 분들이 고르시는 크리스탈 샹들리에서 나오는 조명의 불빛들은 정말 아름답고 훨씬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

침실은 수면을 취하는 공간이므로 은은한 조명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침실에서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를 할 경우를 대비해 스탠드와 같은 조명을 설치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밋밋한 벽이나 포인트를 주고 싶은 벽이 있다면 할로겐 조명을 설치해 포인트를 주면 훨씬 생기 있는 공간으로 변신한다. 특히 그림이 걸려 있는 벽의 맞추어 할로겐 램프를 포인트로 비춰 준다면 갤러리 같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조명으로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 조명을 설치하거나 바꾸기 전에 꼭 몇 가지 확인할 것들이 있다. 무게가 있는 샹들리에 조명을 설치 할 때는 반드시 천장 상태를 고려하고 확인해야 하며, 천장 상태가 좋지 않다면 보강 공사를 하거나 좀 더 가벼운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조명의 디자인 또한 다른 가구들과 컬러 들을 고려하여 고르는 것 또한 중요하며 컬러 또한 어떤 컬러를 고르느냐에 따라 더 안정감을 주는 인테리어 분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 남지 않은 2016년, 조명을 이용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되고 좀 더 아늑하게 분위기를 내어 연말연시를 보내도록 하자.

(323)737-7375

<자넷 홍 디자인 하우스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