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 심하면 근육이완운동 반복하면 도움

2016-11-29 (화)
크게 작게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 심하면 근육이완운동 반복하면 도움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도움된다

만성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뻣뻣함이 주요 증상으로 만성통증과 붓기, 관절 변형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통증이 갑자기 심해질 때 대처할 수 있는 통증 완화법에 대해 건강 의학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 실린 내용을 간추렸다.

△따뜻한 타월이나 패드로 아픈 부위를 찜질한다.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해도 좋다.

△근육을 이완시킨다. 점진적 근육이완법으로 근육 부위를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키는 운동이다. 발끝에서 시작해서 목이나 머리 쪽으로 점차 근육을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킨다. 근육을 5초간 긴장시켰다가 다시 30초간 이완시키는 운동을 반복한다. 심호흡도 함께 한다.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통증 예방에 도움된다. 잠을 잘 자려면 항상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같은 시간에 잠에서 깨야 한다. 가벼운 운동을 매일 하는 것도 숙면에 좋다. 담배, 카페인, 알코올 등은 잠을 방해하는 요소들이다. 침실에는 잠을 방해할 수 있는 TV, 컴퓨터, 핸드폰 등은 치운다.

△고추의 캡사이신을 활용한다. 연구들에 따르면 캡사이신이 들어 있는 크림을 관절에 바르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에 바르면 통증을 더 느끼지만, 그 다음 통증은 완화된다. ‘Capzasin’이란 상품명으로 연고가 시중에 나와 있다.

△아플 때는 아세트아미노펜이나 NSAIDs 계열의 아이부프로펜 복용이 도움될 수 있는데, 먼저 주치의와 약과 용량에 대해 상의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