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삐끗한 발목 ‘냉찜질’복통에는 ‘온찜찔’

2016-11-29 (화) 정이온 객원기자
크게 작게

▶ 상 황에 따라 달라지는 찜질요법, 허리통증…아이스팩이 효과적 관절염에는 온찜질

▶ 생리통…온찜질로 근육 이완 화학물질 분비 중단

근육이 당길 때, 혹은 두통이나 생리통이 있을 때 냉찜질이 좋을까, 온찜질이 좋을까?최근 건강 잡지‘헬스’(Health)에는 상황별 냉찜질과 온찜질의 사용법이 소개됐다. 한편 당뇨병 환자, 또는레이노병 같은 다른 순환계 문제가 있는 경우 등은 주치의와 먼저 체크해본다
#발목 인대 손상(발목 염좌)
아이스팩 냉찜질이 추천된다.

염좌는 발목이 접질렸을 때, 즉 삔 것을 말한다. 발목 인대 손상은 갑작스런 충격이나 운동으로 인대가 늘어나거나 일부 미세하게 찢어져 발생하는 부상으로 심하게 붓거나 아프다. 이때는 ‘RICE’ 요법을 써야 한다.‘ RICE’는 쉬고(Rest), 아픈 부위를 얼음 냉찜질(Ice)하며, 압박 붕대로싸서 환부 압박(Compression)을 하고, 아픈 부위는 심장보다 높게 두는(Elevation) 4가지 방법을 말한다.

메이요 클리닉의 생리학자이자 마취과학 마이클 조이너 교수는 “부상후 첫 36~48시간 동안 냉찜질을 20분간 지속했다가 20분 쉬었다가를 반복한다”고 조언했다. 뉴욕시의 이비블라하키스 물리치료사는 “집락백에 아이스를 부셔 넣어 사용하거나, 프로즌 젤 팩, 또는 프로즌 완두콩 백을 이용해 아픈 근육과 관절에 댄다”고 말했다. 아이스팩 밑에 타월을 대서 피부 자극을 최소화 한다.


#근육이 결렸을 때
먼저 냉찜질 후 온찜질을 한다. 운동을 한 후 햄스트링이나 엉덩이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난다면 가능한 한 빨리 냉찜질을 해서 염증을 막는다. 낫는데 시간이 걸리고 근육이 제기능을 못하면 운동하기 바로 전에 따뜻한 온찜질을 해본다. 운동 전 혈액 순환을 돕고 근육으로 산소 공급도 원활해진다. 조이너 교수는 “근육의 유연성을 증가시켜 추가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생리통에는
따뜻한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서양의학이나 동양 의학이나 어떤복통이라도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도움된다. 따뜻한 온찜질은 긴장된 자궁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또한 온찜질은 생리 때 프로스타글란딘이란 화학물질 분비를 중단시킨다.

프로스타글란딘은 배란 후 자궁 내벽에서 합성이 증가해 생리통이 발생하며 자궁 수축을 자극한다.

#허리통증
냉찜질 또는 온찜질이다. 처음으로허리가 아프다면 아이스팩으로 찜질한다. 그러나 항상 같은 곳이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아프다면 관절염이근본적인 원인일 수 있으며, 이때는따뜻한 온찜질이 효과적이다. 조이너교수는“ 냉찜질 후 48시간이 지나서도 증상이 별로 호전되지 않는다면의사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때에 따라 온찜질을 추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두통
역시 냉찜질 또는 온찜질이다. 노스 저지 뇌 척추 센터(North JerseyBrain and Spine Center)의 피오나 굽타 신경과학 전문의는 “냉찜질은 감각이 없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특히두통 중에서도 편두통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아픈 부위에 아이스팩으로 찜질하는데, 30~60분 간격으로10분씩 찜질을 한다.

<정이온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