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Tahquitz Peak, 인디안 전설 속의 악마가 산다는 웅장한 산줄기

2016-06-03 (금) 재미한인산악회 정진옥
크게 작게

▶ 산행 가이드

Tahquitz Peak, 인디안 전설 속의 악마가 산다는 웅장한 산줄기

북쪽에서 본 Tahquitz Peak, Tahquitz Rock, Suicide Rock

1800년대에 Mt. San Jacinto를 찾은 백인들은 이 산에서 나는 이상한 소리에 대한 기록들을 남겼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가 이루어진 일은 없지만 탐험자나 여행자들이 직접 기록해 놓은 것을 보면, 무언가 알 수없는 이상한 소리가 났었던 것은 엄연한 사실로 인정된단다.

이 지역의 토착민들은 Mt. San Jacinto에 살고 있는 무서운 악마 ‘Tauquitch'의 영혼에게 희생되는 사람들의 신음소리이거나, 아니면 때로는 신이 그 악마를 겁먹게 하려고 내는 소리라고 하여 이 산으로의 접근을 아주 꺼렸었다고 한다.

아무튼 이러한 악마의 전설이 Mt. San Jacinto를 중심으로 산재되어 있는 많은 봉우리들 가운데 왜 하필 우리가 오늘 찾아가려는 8,846’고도의 이 봉우리에 붙여졌을까 궁금하다. 이 Mt. San Jacinto(10,834’)의 주위에는 이보다 더 높은 봉우리들이 여럿이다. Tahquitz Peak이라는 이름을 붙인 봉우리보다는 다 현저히 높다.


8,846’봉이 이들 고봉들과 다른 점을 생각해보면 이들 봉우리들이 대체로 주봉을 중심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데 비해, Tahquitz Peak은 다소 멀리 떨어진 줄기에 있는 독립봉의 특성을 지닌다는 점이다. 또 한 가지 특징으로는 이 봉우리는 유난히 험준한 형세를 이루고 있는 바위봉이라 는 점이다.

동서남북에 걸쳐 대단히 전망이 좋은 이 산의 정상에는 화재감시대가 설치되어 있다. 1993년에 문을 닫았다가 1998년에 다시 문을 열었는데, 이제는 오직 자원봉사자들로만 운영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곳 정상을 오르는 일반적인 산행루트는 2개인데, Idyllwild의 Humber Park에 주차를 해놓고 Devil’s Slide Trail을 경유하면서 산행을 하는 편도 4.5마일의 루트가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오늘은 Idyllwild의 South Ridge Trail을 따라 편도 3.6마일에 순등반 고도가 2,400’가 되는 아름다운 남쪽줄기를 오르는 산행을 소개한다.

▶ 등산 코스

등산시 지켜야 할 사항 등을 설명하는 ‘San Jacinto Wilderness’의 안내판이 있는 곳에 등산로가 북쪽으로 나있다. 소나무, 전나무류의 숲이 울창한 가운데 큰 바위들이 함께 어우러진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다. 공기가 청량하고 바닥의 흙이 곱고도 부드럽다. 특히 무성하게 잘 자라있는 Manzanita들이 일품인데, 봄철에는 둥그스럼한 나무전체가 온통 작은 종 모양의 연분홍 꽃들로 촘촘히 뒤덮여 있어, 한그루 한그루가 다 크고 화려한 꽃마차인양 황홀한 풍경을 이룬다. 등산을 시작한지 10여분이 지날무렵이면 길 오른쪽으로 San Jacinto Wilderness의 경계임을 알리는 안내판이 서있다.

Wilderness란 자연을 본래의 자연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지정한 특별보호구역이다. 입산허가증이 없이 이 지점을 통과하는 것은 위법이 된다. 이 안내판에 씌여있는 맨 처음의 권고사항은 ‘타인들의 한적함 오붓함을 존중하라. 말소리를 작게 해라. 주변의경관과 잘 조화되는 색깔의 옷을 입어라’ 이다. 이러한 기본을 충실하게 잘 지키며 산행을 하는 있는가를 스스로 비추어 보게 된다.

다양한 형태의 푸른 초목들, 크고 작은 형형색색의 바위들, 솔잎 깔린 정갈한 오솔길, 숲 사이로 언뜻언뜻 드러나는 산줄기, 흘러들고 흘러가는 바람과 구름… 어느 등산객의 소회처럼, 걸음마다 구비마다 탄성을 자아낸다. 왼쪽으로는 나무들 사이로 가끔 하얀 Suicide Rock과 그 뒤의 Marion Mountain의 웅장한 산줄기가 나타나곤 한다.


완만한 오름길의 정취를 즐기며 약 50분간 걷다보면 집채만한 2개의 바위를 자동차 크기의 다른 큰 바위가 위에서 걸치듯 덮고 있는 곳에 이른다. 이렇듯 얽힌 바위들의 가운데가 창문을 낸 것처럼 뚫려있기에 ‘Window Rock’으로 호칭되는 바위들이다. 1.5마일쯤을 올라온 곳이다. 창문 같은 바위틈새를 건너가 보자. 눈 아래로 Garner Valley의 드넓은 초원과 봉긋한 Thomas Mountain이 펼쳐진다.

다시 등산로를 따라 올라간다. 길이 차츰 오르는 경사각이 커지고 바위들이 많아진다. 이제까지는 부드러운 육산 흙산에 바위들이 박혀있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거친 골산 바위산에 흙이 얕게 깔려있는 느낌이 들어간다. 등산로가 차츰 가파른 지그재그를 그리기 시작하고 또 지그재그 구간이 짧아진다. 정상이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산행을 시작한지 약 2시간이 됐을 즈음에 오른쪽으로 올라가는 샛길이 나있고 왼쪽으로는 안내판이 서있는 갈림길에 다다른다. Tahquitz Peak의 정상에 거의 다 온 것이다.

안내판은, 직진하면 Saddle Junction이 나온다고 알려준다. 부연하자면, 직진으로 0.5마일을 가면 PCT를 교차하게 되는데 거기에서 좌측으로 뻗어가는 PCT를 따라 1.4마일을 더 가면 Saddle Junction에 이르게 된다.

Humber Park에서 시작하는 또 하나의 등산로가 바로 이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갈림길에서 직진이 아닌 오른쪽으로 갈라지는 오름길을 택한다. 불과 몇십미터만 올라가면 화재감시대 건물이 앞에 나타난다. Tahquitz Peak의 정상에 오른 것이다. 이 감시대는 늦은 봄에서 가을까지만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된 다고 한다.

정상에 오르는 찻길이 없어 직접걸어서 출퇴근을 해야 하니, 눈이 있는 계절에는 산불의 위험도가 많이 낮아지고, 적설에 따른 산행의 위험과 수고가 많아지는 점을 감안한 조치일 것이라 짐작해 본다.

사실 이 정상 바로 아래의 갈림길에서 부터 PCT쪽으로 연결되는 0.5마일의 등산로는 눈이 쌓여있는 동안에는 매우 위험한 구간이 된다. Mt. Baldy의 Devil’ s Backbone Trail의 어느 구간처럼 눈이 쌓여있을 때는 위태롭기 그지없다. ‘Tauquitch'라는 인디안 전설속의 악마가 이곳의 어딘가에 살고 있었다고 한다면, 바로 이곳이 아니었을까 상상해본다.

이곳 정상에서는 Mt. San Jacinto에서 Jean, Shirley, Marion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가 한눈에 들어오며, 저만큼 아래로 있는Strawberry Valley에 우뚝 솟아있는 Suicide Rock도 굽어볼 수 있다. 반대쪽으로는 Red Tahquitz, Thomas, Hot Springs, Palomar,Cuyama등의 산들도 식별할 수있다. 날씨가 좋고 눈이 밝으면 멀리Salton Sea도 볼 수 있다.

하산은 올라온 길을 그대로 되짚어 내려가면 되지만, 시간이나 체력에 여유가 있는 산꾼이라면, 이곳 바로 아래의Junction에서 반대쪽의 PCT로 0.5마일, PCT에서 Saddle Junction으로 1.4마일, Devil’s Slide Trail로 2.5마일, Earnie Maxwell Scenic Trail로 2.5마일, South Ridge Trailhead까지 1마일을 가는 8마일의 하산루트를 고려할 수 있겠다. 이렇게 한바퀴를 빙 도는 Loop형 산행을 하자면 걷는 거리가 총 11.5마일이 되는데, 하산루트는 대체로 낮은 곳으로 내려가는 과정이므로 그렇게 힘든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

아름다운 Idyllwild 지역의 여러 풍정을 두루 섭렵하면서 이런저런 등산로들의 면모를 개괄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Tahquitz Peak, 인디안 전설 속의 악마가 산다는 웅장한 산줄기

Humber Park에서 본 Tahquitz Rock

Tahquitz Peak, 인디안 전설 속의 악마가 산다는 웅장한 산줄기

북쪽에서 본 Tahquitz Peak


▶ 가는 길

LA 한인타운에서 10번 FreewayEast를 타고가다 Downtown부근에서 60번 Freeway East로 진입하여 약 76마일을 달리면 다시 10번 East에 합류된다. 이 지점에서부터 5.8마일을 더 가면 ‘8th St/CA- 243' 출구가 나온다. 여기서 내린다.

8th St.에서 우회전하여 0.1마일을 가고, Lincoln St.에서 좌회전하여 0.5마일을 가면, CA-243 / San Gorgonio Ave 가 된다. 우회전하여 243번 도로를 따라 구불구불한 아름다운 산길로 약 24마일을 가면 Idyllwild의 초입이 되는데, 길 왼쪽으로 Ranger Station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있다. 이곳에 들러 등산허가를 받는다.

등산허가는 미리 우편이나 Fax로 신청하여 받을 수도 있는데, 연락처 는 다음과 같다.

San Jacinto Ranger District, 54270Pinecrest, Idyllwild, CA 92549
Phone: 909-382-2921, Fax: 951-659-2107

자신이 직접 작성하는 무료 등산허가증 1부를 몸에 지니고, 243번 도로를 따라 남쪽으로 0.7마일을 간다.

왼쪽으로 Saunders Meadow Road가 나온다. 좌회전하여 차의 주행거리계를 0으로 맞추고 운행한다. 0.9마일이 되는 Pine Ave에서 좌회전한다.

1.0마일이 되는 Tahquitz View Road에서 우회전한다. 1.2마일이 되는 지점에 이르면 ‘South Ridge Trail’이라는 안내판이 있는 비포장도로가 나온다. 우회전 한다. 길이 가파르고 다소 거칠다. 2.2마일 지점에서 길이 갈라진다. 왼쪽으로 올라간다. 길이 끝나는 곳에 주차한다. 해발고도 6,480’(1,975m) 지점으로 이미 한라산 정상(1,950m)보다 높은 지점이다.

(310)259-6022

<재미한인산악회 정진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