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런 집은 피해라 (4)

2016-01-28 (목)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대표>
크게 작게
상업및 기타 지역 소음: 주택가 주변의 상가나 가축농장에도 소음과 환경오염이 있다. 가축을 고의적으로 놀라게 만드는 소리도 있다. 목장에서는 파리, 모기등 해충도 심하다. 특히 비,바람이 동반할 때에는 가축배설물 오염문제와 악취가 심하다.

농기계 작동소리와 모래먼지도 발생한다. 공연을 위한 음악소리, 광고, 땅을 깎고 메우는 작업장의 중장비소음도 있다. 건축 공사장, 순간적인 폭발음, 강제적으로 밀고 들려오는 기계 작동소음도 있다. 사업상 항상 소음이 있는 공장 지역 인근에도 소음이 심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비행장 인근 소음 : 부동산 매매 시에 비행장 인근에 거주하는 판매자와 토지 분할 개발업자는 비행장으로부터 소음 진동이 있고 각 개인마다 개인차가 있어서 불편을 당할 수 있고, 인근 지역은 공항 토지 운영위원회의 규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구입자에게 밝혀야 한다.


시 정부 소유 운동장과 공원 이웃 : 시청에서 주민들의 집회와 주민 야외 축제장소를 사용하며 운영하는 곳이 있다. 축제 장소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오토바이 경주를 할 수 있게 해 둔 시도 있었다. 이웃 주민들은 시를 상대로 하루에 500달러 씩 손해배상 청구를 했다. 법원은 소송을 시작하기 이 전 부터 침해를 당한 일자로 계산을 해 배상하라고판결했다.

환경오염 물 처리 장소 : 이런 곳은 악취가 심하다. 석유, 개스 저장시설 인근, 공장 인근. 대형 천연 개스 배관이 지나 가는 곳이나 대형 석유 배관이 지하로 통과하는 지역들이 있다. 이런 곳도 주의해야 한다. 특히 토질 오염이 발생은 물론 수질오염으로 식수에도 문제가 발생된다.

환경오염 물질 지하 저장 탱크 : LA카운티에서 LA시 다음으로 한인들이 가장 많이 주택을 소유한 곳이 포터랜치 지역이다. 이곳 천연개스 지하 저장소는 지하 8,750피트인데 지하480~ 500 피트 지역에서 유출 사고가 났다. 천연 개스도 석유화학 제품의 부산물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황산화 물질, 암을 유발한다는 벤젠 같은 화학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곳 주민들은 계란 썩는 냄새,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증, 코피, 피로감, 호흡곤란, 소화 불량,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하소연 한다.

애완동물 : 이웃 집 개가 밤낮으로 짖는 소리는 소음보다도 동물 관리(animal control)에 소속된다. 개 짖는 소리는 1회에 연속적으로 몇 분을 짖는지, 또는 짖는 빈도가 얼마나 반복되느냐로 결정짓는다.

개를 사육 하려면 개 목걸이가 있어야 한다. 애완동물 오물은 즉시로 청소해야 한다. 이웃에서 소송을 할수 있다.

호수가 주택 : 대체적으로 호수가의 주택가격은 더 비싸다. 그러나 호수가 주택에도 불편한 사항들이 있다. 안전이나, 개인 사생활 보장이 없다. 호수를 통해 여러 주택들의 가정생활을 타인들이 구경하게 된다.

수질이 나빠졌을 때는 물고기가 죽어서 악취를 풍긴다. 호수 수질 조절, 물의 오염, 쓰레기 청소, 정원 관리, 장마철에 물의 높이 조절, 물의 온도 조절을 해야 한다.


때로는 관리 협회에서 자금 사정으로 제때에 관리를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호수를 깨끗하게 만들기 위하여 호수의 침식작용, 모기 와 곤충, 관리, 수리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물의 색깔도 항상 맑아 보이게 깨끗하고 조절되어 있어야 한다.

호수가의 주택에 대하여 서는 공동 관리 협회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매월 지불되는 경비가 상당할 수 있다. 그리고 호수가 주변에 대하여서는 비록 자기가 소유한 토지라해도 공동 관리규정에 의하여 지역권을 두고 있다.

(951)462-1070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