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국서 매년 3,700여명 사망하는 질병은?

2015-11-03 (화)
크게 작게

▶ 정답: 독감

▶ 추운 날씨는 독감과 무관, ‘감기’, 특별한 치료법 없어

미국서 매년 3,700여명 사망하는 질병은?

예방 백신은 불완전한 독감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으로 인한 발병은 일어나지 않는다.

미국서 매년 3,700여명 사망하는 질병은?

보스턴의 베스 이스라엘 병원(BIDMC) 의료진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한 독감 예방 유튜브 동영상이 최근 인터넷 상에서 화제다. 이들 은 시종일관 우스꽝스러운 춤을 추면서 손을 깨끗이 씻고 독감 백신을 접종하라고 강조하며 건강한 겨울나기 비법을 강조한다.

■독감에 관한 속설

이 질병은 최소 2,000년 된 오래된 것으로 지난 300년간 전 세계적으로 10차례의 유행을 일으켰다.

1차 세계대전 말미였던 1918년부터 2년여 간 최대 5,000만명이 이 질병으로사망했다. 지금도 매년 이 질병으로 숨지는 미국인은 3,700여명에 달한다. 이질병은 무엇일까.


정답은 독감이다. 바야흐로 독감 예방시즌이 돌아왔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고열과 근육통, 목이 아픈 증상과 함께 무기력증이나타났다. 보통 열흘 이내에 사라지는 감기와달리 독감은 심하면 3주 이상 지속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할까.

최근 보스턴의 한 병원 직원들이 직접 제작해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이 6만번 이상 재생되고 내셔널 TV에도 소개되며 회자됐다.

동영상에서‘독감 싸움꾼들’(Fl uFighters)로 분장한 의사들과 간호사들은 뚝심 있게 단 두 가지 사항만을 강조한다. 백신을 접종하고 손을 깨끗하게씻으라는 것이다.

최근 ABC 방송에 소개된 독감에 관한속설을 알아본다.

<류정일 기자>

-------------------
▶스트레스가 많으면 독감에 잘 걸린다?


그럴 수 있다. 조지아주 에모리대의대의 에리카 브라운필드 박사는“스트레스가 직접적으로 감기나 독감에 걸릴 가능성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는 없지만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이 감기나 독감에 걸릴 가능성을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추운 날씨에 젖은 옷을 입거나 머리가 젖었다면 독감에 걸린다?

아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 독감에잘 걸리는 것은 추운 날씨를 피해 난방중인 실내에서 잘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추운 날씨 그 자체는 직접적인 이유가 아니라는 것으로 실내외의온도 차가 커져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독감에 걸리는 것이다.

속설로 돌아와 젖은 옷 때문에 체온이 떨어져도 그 자체로 감기나 독감에는 걸리지 않는다.

▶비행기 안에서는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 비행기 안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제한된 공간이다. 감기나독감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 옮겨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공간에 있거나 자신의 주변에 환자가 있다면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독감에 걸렸을 때 담요 덮고 땀을내면 낫는다?

절대 아니다. 독감은 물론, 감기만걸려도 담요에 양말에 핫 팩 등으로중무장하는 방식으로 극복하려고 하지만 별반 도움은 되지 않는다.

감기만 해도 200개 이상의 바이러스에 의해 걸리는 것으로 사실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그저 몸을 따뜻하게 하면 심리적으로 조금 나아졌다고 느낄 수 있는 정도다.

▶따뜻한 차나 꿀을 먹으면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 뜨거운 차나 따끈한 꿀물,닭고기 수프 또는 국물 등을 먹으면독감이 빨리 낫는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다. 그러나 이런 따뜻한 음식물이 몸속의 염증을 일으키는 요인을줄여줄 수는 있다.

영양분이 많이 든 음식을 먹고 수분을 많이 흡수하면 독감을 이기는데 분명 도움이 된다.

▶독감 주사를 너무 일찍 맞으면 유행기간이 지나기 전에 그 효과가 없어진다?

아니다. 한 번 백신접종을 하면 적어도 1년 간 그 효과는 지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충분히 춥지 않아’라고 생각하며 접종을 뒤로 미룰필요는 없다. 지금이라도 당장 접종을하면 적어도 1년간은 효과를 볼 수있다.

▶몸이 약하면 독감 예방 백신을 맞았다가 독감에 걸릴 수 있다?

아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독감 예방 백신도 독감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이 백신을 맞을 때 몸이 약한 상태면 백신으로 인해 독감에 걸릴 수도 있다고 우려하지만 이는 사실이아니다.

예방 백신은 불완전한 독감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으로 인한발병은 일어나지 않는다. 보통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시기가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때이기 때문에 날씨탓에 독감에 걸린 사람들이 예방 백신 때문에 독감에 걸렸다고 생각하면서 생긴 오해다.

▶독감에 걸리고 나면 예방접종은 필요 없다?

아니다. 독감에 걸린 지 48시간 안에 자신이 걸린 독감의 종류에 맞는독감 백신을 맞으면 독감으로 고생할시간을 줄일 수 있다. 독감에 걸렸더라도 빨리 접종을 하면 독감 치료에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독감 백신의 예방 효과는 100%다?

전문가들은 독감 예방접종의 효과를 50~70%로 본다. 예방접종을 한 그룹과 접종하지 않은 그룹이 각각 100명 있을 때, 접종한 그룹에서 30명이 감염되고 비접종 그룹에서 60명이 감염될 경우, 예방접종의 효과는50%가 되는 식이다.

▶한번 접종으로 모든 바이러스를 잡는‘ 만능 백신’이 있다?

등장했다고는 하는데 완벽하지 않다. 만능 백신은 여러 독감 바이러스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표면 깊숙한 곳의 단백질을 공략하는 것으로알려져 있는데 이 부분만 공략한다고 바이러스가 무력화되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감염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