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환상 위에 세워진 할리웃의 실상 고발

2015-07-10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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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위에 세워진 할리웃의 실상 고발

노마(오른쪽)가 조 앞에서 왕년의 자기 영화를 보면서 으스대고 있다.

■ 빌리 와일더 감독의 고전걸작

[선셋대로 (Sunset Blvd.) ★★★★★]

빌리 와일더가 감독한 1950년작 흑백걸작 ‘선셋대로’는 환상과 미혹 위에 세워진 할리웃의 실상과 허상을 통렬하게 고발하고 또 그것을 병적으로 웃어 제친 블랙코미디 드라마다. 죽음으로 시작해 광기로 끝나는 이야기 속에서 죽은 남자와 미친 여자는 다 환상을 쫓던 할리웃 사람들로 이들은 신화와 전설과 영광을 국화빵 찍어내듯 하는 할리웃이 뜯어내버린 상처의 딱지 같은 것이다.


영화는 시작부터 충격적이요 야유조다.

무성영화 시대의 수퍼스타로 자기 과거에 파묻혀 살면서 재기를 꿈꾸는 노마(글로리아 스완슨)를 버리고 떠나는 안 팔리는 각본가인 젊은 기둥서방 조(윌리엄 홀든)가 노마가 쏜 여러 방의 총알을 등에 맞고 저택 풀에 빠진다. 여기서 영화는 죽은 조의 내레이션과 함께 과거로 돌아간다.

조는 월부금을 못내 자기 차를 회수하러 온 사람들을 피해 선셋대로로 내빼다가 노마의 집에 숨는다. 그리고 노마의 기둥서방이 된다. 조는 노마의 재떨이나 치우는 신세가 되는데 어떻게 해서든지 좋은 각본을 써 성공하려고 애를 쓰나 뜻대로 안 돼 할리웃을 떠나 귀향할 생각마저 한다.

이런 그에게 힘을 주는 것이 패라마운트 스튜디오에서 일하는 아름답고 착한 베티(낸시 올슨이 오스카 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베티를 사랑하게 된 조가 정신을 차리고 노마를 떠나려고 하면서 그는 노마의 총을 맞은 것. 그리고 노마는 미쳐버린다.

이 영화는 로맨틱하고 우아했던 1920년대 무성영화 시대를 그리워하는 향수감짙은 작품이기도 하다. 영화에는 무성영화의 거장 에릭 본 스트로하임이 노마의 하인 겸 운전사로 나오고 이 밖에도 역시 무성영화 시대의 명 코미디언 버스터 키튼과 당대에 명성을 떨쳤던 가십 칼럼니스트 헤다 하퍼와 명장 세실 B. 드밀도 실명으로 나온다. 영화는 작품과 감독상 등 총 11개 부문에 오스카상 후보에 올라 각본상과 미술상 및 음악상(프란츠 왝스만)을 탔다.

‘선셋대로’ 개봉 65주년을 맞아 21일 하오 7시 Royal 극장(11523 샌타모니카)에서 영화를 상영한다. 스티븐 화버 LA 영화비평가협회 회장의 소개로 상영되고 상영전 낸시 올슨이 참석해 관객의 질문에 대답한다.

(310)478-3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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