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상우 D.C.<노던통증병원장>
지난번 기사에서는 잘못된 움직임이 어떻게 우리 움직임을 변화시키며 얼마나 빨리 우리의 관절에 문제를 만들 수 있는지를 소개 했습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서서히 무릎통증이 증가한다면 서서한 관절 손상이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일반적인 무릎통증을 증가시키는 현상에 대해서 얘기하겠습니다.
연골, 반월상 연골 손상: 무릎은 허벅지 뼈와 정강이뼈가 연결 되어있고, 걸을 때마다 연골이 두 뼈가 닿지 않게 중간역할을 합니다. 잘못된 움직임은 하체 양쪽에 있는 연골 중 한쪽 연골에 더 많은 손상을 줍니다. 무릎은 경첩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경첩에 있는 나사 중에 하나가 살짝 풀려 있다고 생각했을 때, 문을 쉽게 닫을 수 없을 겁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가 계속 반복 된다면, 나중에는 경첩의 기능을 못할 것입니다. 잘못된 움직임은 경첩의 나사가 느슨해진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잘못된 움직임은 보통 평발, 하이힐과 같이 건강하지 않은 신발, 비정상 적인 걸음, 무릎에 무리를 주는 걸음과 전에 다친 무릎 때문에 생깁니다.
무릎에 있는 연골을 반월상 연골이라고 부릅니다. 반원상 연골은 너무 많은 압박을 오랫동안 받게 되면 찢어지게 됩니다. 처음에 약간의 손상이 있을 때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와 같이 특정한 움직임에서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손상된 부위가 작거나 무릎이 움직일 때 큰 마찰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의학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손상부위가 커진다면, 그곳에 염증이 생깁니다. 손상부위에 염증이 더 악화된다면 지속적인 큰 통증을 느끼게 될 것이며, 걷는 것조차 힘들게 느낄 것이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보통 이럴 때는 MRI를 찍어보고 물리치료, 한의 치료, 또는 염증 치료 주사를 처방받습니다.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정상적으로 돌아 온 경우 보통 무릎 통증은 재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통해 염증을 줄였지만, 환자가 계속 잘못된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면, 통증은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반월상 연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무릎 관절과 뼈에 큰 마찰과 압박을 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오래동한 지속된다면 관절염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매끈했던 뼈의 표면은 거칠게 될 것입니다. 거칠어진 뼈끼리 서로 닿는다면, 여러 종류의 통증과 염증을 만듭니다. 오래 동안 진행된 염증은 무릎주변에 혹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그 혹에 물이 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혹 안에 물은 딱딱하게 굳을 수 있고, 딱딱해진 혹은 무릎 관절 주변에 더 큰 압박을 주게 되어 더 큰 통증을 만들어 냅니다. 이런 혹을 말해서 베이커의 낭종(the Baker’s Cyst)이라고 부르며 고질적인 무릎 관절염 환자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반월상연골 손상이나 관절염은, 물리치료나 한의학 치료 또는 염증을 줄여주는 주사치료는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가 없을 때 관절경 수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수술이지만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술 중에 의사는 반월상 연골과 관절염을 할 수 있을 만큼 깨끗하게 정리를 합니다. 수술 후 환자는 보통 3개월 정도의 회복기간을 필요로 하고 , 2주에서 3주사이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릎 관절이 관절경 수술을 못할 정도로 손상이 됐다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권합니다. 요즘엔 좀 흔하게 하는 수술중 하나지만, 큰 수술로 분류가 되며 큰 절개 부위는 적어도 몇 달동 안에 회복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후에 평소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 나온 치료법 중에 혈소판 확장 주사 (platelet rich plasma injection) 가 있습니다. 환자 본인의 피를 뽑아 혈소판을 혈액에서 빼냅니다. 농축된 혈소판들은 손상이 있는 연골, 힘줄과 인대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감소 주사처럼 즉각적으로 통증을 감소하지는 않지만 통증감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혈소판 확장 주사를 맞아보신 환자 중에 대다수는 벌써 염증감소 주사를 맞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새로 나온 치료법 중에 레이저 치료가 있습니다. 레이저는 손상된 세포에 에너지를 줌으로써 더 빨리 세포 스스로 빨리 회복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약 혈소판 확장 주사와 레이저를 집을 짓는 것으로 예를 들면, 혈소판 확장 주사는 더 많은 목수를 부르는 것이고, 레이저는 목수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장비를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모든 혈소판 확장 주사나 레이저가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치료를 연계해서 더 많은 치료법이 생겨서, 일반 사람들은 어떤 것이 중요한 치료인지 아닌지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종류의 치료는 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도 않습니다. 이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자비로 모든 것을 처리해야함으로, 좀 더 신중한 소비자의 입장으로 좋은 치료법과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