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캐비닛 디자인

2013-10-24 (목)
크게 작게

▶ 자넷 홍의 가구 이야기

하우스 빌트 인 가구의 메인을 차지하는캐비닛은 부엌과 화장실, 집안 곳곳에서 때로는 심플하게 때로는 우아하게, 모던하거나 클래식하게 자리 잡고 있다. 집의 방향과 동선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거니와 전체를 잡아 디자인을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한다. 캐비닛 디자인에 따라 모든 디자인이어울리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캐비닛을 디자인하기 전 먼저 본인이 어떤스타일을 원하는지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고스크랩을 해두면 큰 도움이 된다. 심플한 디자인을 원하면 모던한 느낌의 캐비닛을 고려해 보고 좀 중후한 디자인을 원하면 크고 클래식한 디자인을 찾아보도록 한다.

집의 사이즈나 스타일에도 어울리게 하면서 밝은 색을 원하는지 어두운 색상을 원하는지 몰딩을 어떻게 할 것인지 여러모로 알아보는 것이 마음에 들고 편하며 보기 좋은캐비닛 디자인을 만들어내는데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캐비닛에 있어서 기능성과 동선의 디자인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움직임이 적절해편하게 쓸 수 있고 기능성을 고려해 편하면서 효율적인 캐비닛 디자인이 절실하다. 셀프락이 되는 서랍이나 도어 안에 장치된 디바이더나 기능을 갖춘 시스템 등도 고려해 생활에 더 없이 맞춤인 캐비닛을 끌어들이자.

구석구석 유리나 스테인리스로 멋을 낸 캐비닛 등 재료의 독특함과 공간의 시원한 느낌을 가져다줌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어지는 부분이나 천장 위 남는 부분들에신경을 써서 효과적이고 실용적으로 대처해나가도록 하고 모던하고 떨어지는 느낌의 캐비닛을 원한다면 하이 글로시나 스텐과 돌 등을 이용해 깔끔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 또한캐비닛에 맞는 도어 납이 어울려져야 하고 몇개가 있는지 카운트하여 분위기에 맞게 디자인과 사이즈, 컬러를 선정하도록 한다.

캐비닛은 색상 또한 중요하다. 스테인을 먹일 것인지 컬러를 입힐 것인지에 따라 느낌이 확 달라지기 때문에 이 또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오랫동안 쓰고 좀 고급스러운느낌을 가지고자 한다면 스테인을 먹이는 것이 좋고, 산뜻하고 깔끔한 부엌을 원한다면컬러 대비로 독특한 느낌을 주는 것도 많은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유닉하다. 오크는 그레인이 많고 메이플이나 월넛은그레인이 작은데 메이플은 밝은 색이 월넛은어두운 색에 더 잘 어울린다. 공간의 사이즈나 빛의 방향, 본인이 원하는 컬러톤을 잘 반영하도록 하자.

그리고 탑을 무엇을 올리는지에 따라 같은캐비닛도 느낌이 아주 달라진다. 마블이나 그라나잇, 시저스톤이나 퀄츠 혹은 나무나 스테인리스 등의 재질이 쓰이는데 재료를 고를때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마블은 수용성이라 바다에서 퇴적된 돌을캐오는 것으로 하얀색 등 맑고 깨끗하고 아름답지만 약하고 부식이 잘 되며 스테인이잘 묻어 부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마블은카라라 등 하얀색도 있지만 아름다운 파스텔 톤도 있으며 식초나 김치, 콜라 등을 엎질렀을 때 바로 바로 치우지 않으면 스테인이묻어 얼룩이 지기에 베스룸은 괜찮으나 부엌은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요즘은 효과가 좋은 실러가 나와있어 실러로 코팅을 하면 마블도 키친에 쓸수 있지만 실제 생활에선 아무래도 신경이쓰이는 부분이라 포기하시는 클라이언트가많다. 화강암은 화산이 폭발할 때 만들어지는 돌이라 스팟이 많고 불 등에 아주 강하나 패턴이 좀 복잡해서 아름다운 부엌 톤을원하시는 분은 모던한 시저스톤이나 화강암보다 무늬가 좀 정돈이 된 퀄츠 등을 권한다.


요즘은 시저스톤도 마블의 패턴을 닮은 다양한 무늬가 나와 있고 강도 또한 높아 선택의 범위가 더 많아졌다.

캐비닛은 요즘 트렌디하고 모던한 부엌 캐비닛으로 각광받고 있는 월 유닛 스타일로 할수도 있고 아래와 윗부분으로 나누어 중간에돌을 얹는 탑 앤 바텀(top and bottom)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탑 앤 바텀인 경우 멋진 백 플러시로 한껏 멋을 낼 수도 있다. 월 유닛인 경우 모던하고 딱 떨어지게 디자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화장실인 경우 바텀 부분만 처리하겠지만 다른 공공 부분에는 요리할 때 카운터부분을 많이 사용할 경우는 탑 앤 바텀이 좋고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중시할 때는 월유닛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천장이 높아 일반 캐비닛보다 높아질 경우 벽을 낮게 내리는 경우도 있지만 높은 부분에 유리를 넣어 시선이 시원해 보이는작은 캐비닛으로 만들면 그리 답답해 보이지않는다. 클래식 스타일에는 몰딩이 무척 중요한데 모던한 느낌의 캐비닛에는 몰딩 없이 스테인리스 스트립으로 부분 부분 처리하면 멋지다. 케비닛은 시공과 마감이 무척 중요하다.

멋진 백 플러시를 넣어도 캐비닛과 라인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나 마감처리가 잘 되지 않았을 경우 좋은 재질이라도 좋은 캐비닛이 될수 없다. 또한 캐비닛은 집 전체와 함께 라인이 어우러져야 한다. 이것저것 디자인한다고다른 재질을 너무 많이 갖다 붙여도 안 되고통일성 있게 전체 흐름이 자연스레 이어져야멋진 공간이 탄생 할 수 있다.

멋진 디자인을 만들려면 하나를 빼라는말이 있다. 간결하고 하나로 이어지는 느낌이집 전체에 어울려질 때 나만의 편하고 아름다운 공간이 펼쳐지게 된다. (213)380-3222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