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투자 가치 있는 부동산 찾는 방법

2013-09-12 (목)
크게 작게

▶ 스티븐 김 파이오니아 부동산 대표

부동산에 투자할때 투자자들은 투자대상의 건물이나 투자 부동산 지역에 대해 여러가지 장,단점을 비교해 본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면 과연 투자 대상 부동산의 투자가치를 어떻게 가늠해 볼 수 있는가?첫째 투자하고자 하는 지역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본인은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로 알뜰하게 돈을 모으신 분을 한 분을 알고 있다.

항상 그분이 하는 말이 자신은 당신의 거주지 근처지역 또는 매일 출,퇴근하는 길목에 잘 알고 있는 지역만 투자를 한다는 것이다. 이분에게 잘 모르는 지역은 무조건 투자 금지 구역(?) 인 것이다. 이 분이 한번도 실패한 투자를 안한것은 바로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지역에 투자하는 원칙에충실한 결과다.


자신이 잘 아는 지역은왜 앞으로 투자가치가 있으며 어떤 개발계획이 있는지 본인들이 여러가지 지역 정보를 통해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인이 잘 모르는 지역에 투자해야 한다면 먼저 그 지역에 대해 본인 스스로 철저히 조사해 보아야 한다. 그저 신문이나 방송에서 어느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많이올라가고 있다등의 막연한이야기만 듣고 아무런 계획없이 투자 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도 제쳐놓고 급히서둘러 아무것이나 구입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특히 아무것이나 사면 돈이 된다는 생각은 상당히위험하게 된다. 이러한 것을 우리는 투기라고 부른다.

투기는 이자율이 서서히오르고 있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앞으로 위험한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는 지역전화국에서 신규로 새롭게 생겨나는 전화국번을 통해 투자지역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은 거의 예외없이 새롭게 개발되는 지역일가능성이 높다. 일예로 LA인근 지역만 보더라도 951( 리버사이드 , 테마큐라 )661 ( 발렌시아 ) 같은 새로운 전화 국번이 생긴 지역을 한번 살펴 보자. 지난 몇년간 타지역에 비해 무서운속도로 성장을 한 지역들이다. 따라서 신흥 주택, 상가등이 대단위로 건설되는 신흥 지역은 당연히 투자대상임에 분명하다.

물론 이러한 지역들은 지난 몇년간 서브프라임의 여파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주택차압을 통해 급속 성장에 따른 반대 대가를 톡톡히 치는 지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차압주택들이 뭇지마 투기의 결과임을 생각해 볼때 이러한결과는 당연할 수 밖에 없다. 또 새롭게 개발되는 지역은 아니지만 재개발이 계속되는 지역도 유망투자 지역이다. 계속해서 재개발 되고 있는 LA 다운타운이 그대표적인 케이스다. 그 간부동산마켙 침체로 대형 재개발 프로젝트가 중단 되었다가 최근 부동산시장회복과 함께 투자자들이 서서히몰려들고 있는 지역이기도하다.

또 남가주 해변의 일부지역중 지은지가 오래되 낡은지역에서는 기존 집을 한채 허물고 그 위에 두 채를지어서 다시 파는 것도 인기 있는 투자중의 하나다.


LA인근의 레돈도비치가 같은 해변지역은 이미 10여년전 부터 이러한 싱글 하우스를 Duplex로 바꾸는것이유행하고 있다. 셋째 구매에 대한 준비에 앞서 투자대상의 장,단점을 직접 나열해 본다. 대부분의 한인 투자가들은 종이등에 투자 건물에 장,단점을 나열해 보기 보다는 머리속으로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경향이 있다. 그러나 미국사람들이 하는 투자의 기초적인 방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와 의외로 다른점이 있다.

자신의 생각의 모든것을실제로 적어서 비교해 본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시간낭비 같고 답답해 보이지만 의외로 이 방법은 부동산 투자가치를 결정할때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뜬 소문이나 남이 하니까따라 하는 투자는 위험하다. 정확한 분석과 잘 알고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처를 찾는것이 현재 회복중인 부동산시장에서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이다.

(213)590-553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