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을 고쳐서 시장에 내놓아야 할까?

2013-09-12 (목)
크게 작게
현재 살고있는 주택을 팔려고 하는 소유주를이 고려하는 많은 사항중에 하나가바로 이질문일것이다. 결과적으로는 주택소유주가 들인 고치는 비용보다 손에쥐는 금액이 더많은가 아니면손해를 볼수가 있는가 를 판단을 정확하게 하는것이 포인트가 될것이다.

아시다시피,지금소유하고있는 주택을 시장에 내놓기전에 touch up paint 라 던가,집안 구석 구석을 대청소한다던가,정원을 깨끗이 단장을 하는 것정도는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을것이다.

또 아무가구도 없는 빈집상태보다는 살림살이가 있는상태에서 Buyer 들에게 집을 보여주는 것이 주택 매매 시에 더빨리매매 계악을 성사 시키는 것에도움이 되는것도 잘이해하시리라고 생각한다.하지만 현재 소유하고 있는 주택에 더 큰문제가있을시 에 는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인지 알아 보기로 하자.비용이 많이 들어갈수 있는 상황이 생긴다면, 가령지붕이 물이 샌다던가, 상수도나 하수도 배관이 너부 오래되서 부식이 심한경우, 집이 기울어 진경우 이런경우에는 수리비용이 쉽게 수천불에서 수만불을 훌쩍 넘어 갈수가 있다.물론 주택소유주가 10,000달러를 들여서 수리를 해서 20,000달러를 더받을수 있는 간단한 경우라면 아주 쉬운 결정이 되겠지만 많은 경우에는그렇게 간단한 대답이 나오질 않는다.요즘 Buyer 들은주택 구입시에 ProfessionalHome Inspector 를 고용을하여 주택상태를 꼼꼼하게검사를 하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결함이 발생될시에 많은 Buyer 들이 보는 수리비용은 실제로 드는 비용보다더 많이 생각을 하고 이런경우 Buyer 와 Seller 간의 이견차이 를 좁히지 못하고 매매 계약이 취소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경우를예상을 해서 미리 주택소유주가 수리를 하는것이 현명할것이다.


또 현재 팔려고 하는 주택가격이 First Time Buyer들이 많이 찾는 주택가격대이라면 역시 수리비가 많이들수있는 것들을 미리 손질을 해서 시장에 내놓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그이유는 First Time Buyer 들은 보통 Downpayment 도 빠듯하게 겨우 마련을 해서 첫주택을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택구입 후에큰돈을 들여서 주택수리를할수 있는 여유자금이 없기때문이다.

이런경우에 미리 주택수리를 해놓고 그비용을 주택가격에 얹어서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할것이다.하지만 이런 비싼 수리비가 들어가는 공사들은 대부분 수리기간이 길어질수가 있기때문에 시간에 구에를 받는 주택소유주들은 조금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가격조정을 해서 처분을 해야할것이다.드문경우이지만 집담보 MortgageBalance를 낮게해 놓고(다 달 이Mortgage payment를 낮출려고) 차라리 주택수리 비용을 현금결재를 선호하는 Buyer 도 있기때문이다.현재소유하고 있는주택에 WoodenPatio 나 또는 Wooden Deck가 Termite Damage 가 많은 경우에는 미리 완전히뜯어내는 방법을 권한다.많은 경우에 이방법이 나중에 Buyer가 수리를 요구를 해서 고쳐주거나 아니면Credit 을 주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더 많은 Seller 들이 주택을 시장에 내놓기전에 미리 Home Inspection 을 해서주택수리를 먼저 하는 것을본다. 비용이 조금더 들지만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310)974-203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