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혁(자생한방병원 뉴저지분원장)
스마트폰을 보며 프로골퍼 최경주 선수의 스트레칭을 따라하면 누구나 고질병처럼 안고있는 목과 어깨, 허리통증이 해소되는 어플이 등장했다.자생한방병원은 PGA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탱크’ 최경주 선수와 함께 신체 각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고 척추관절질환을 예방하는 스트레칭 어플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통증 잡는 탱크 스트레칭’이란 이름의 이 어플은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별, 증상별 구분에 따라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스트레칭을 제시한다. 또한 상황별 스트레칭을 통해 생활속에서 흔히 일어날 법한 다양한 상황에서 누구나 따라하기 쉽도록 스트레칭 사진과 설명, 동영상을 수록해 놓았다.
‘통증 잡는 탱크 스트레칭’ 어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자이로센서를 이용한 알림 기능.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움직이게 되면 운동을 할 때마다 센서가 작동해 운동횟수를 소리와 진동으로 알려 준다. 마이페이지에서는 그날 실시한 스트레칭을 자동으로 기록해 자신이 설정한 목표량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 북이나 카카오 톡 등 SNS를 통해 자신의 운동횟수, 소모칼로리 등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다른 기능으로는 사용자가 맞춤형 스트레칭과 나만의 스트레칭 기능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칭을 경험할 수 있다. 맞춤형 스트레칭은 증상과 통증정도 등 자가진단테스트를 입력하면 어플이 현재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나만의 스트레칭은 자신이 원하는 스트레칭을 골라 스스로 운동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자생한방병원은 지난해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함 모바일 웹 홈페이지와 환자 스스로가 자가진단을 통해 척추건강상태를 알아 볼 수 있는 ‘내 허리 백살까지’ 어플을 출시한 바 있다. 향후에는 모바일 환경이 더욱 발전할 것을 대비해 환자와 고객의 병원이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자생한방병원 어플리케이션은 자생 모바일 웹(m.jaseng.co.kr)에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T스토어와 구글마켓, 올레마켓, 오즈스토어 등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자생’을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이번 주중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자생한방병원의 어플리케이션은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통증잡는 탱크스트레칭]
■앉아서하는 체조 No.22 반짝반짝 스트레칭
책상과 컴퓨터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은 어깨와 팔이 쉽게 뭉치고 저리기 마련이다. 책상에 앉은 채로 잠시 시간을 내어 스트레칭으로 짬짬히 어깨와 팔을 풀어주면 피로감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목의 경추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팔뚝의 살 때문에 고민이 많은데 반짝반짝 스트레칭은 아름다운 팔의 선을 만드는 효과가 있다.
1. 의자에 앉은 후 허리를 곧게 편다.
2. 오른팔을 왼쪽으로 넘겨 걸어 잡고 쭉 편다.
3. 오른손을 활짝 펴서 손목을 천천히 회전시킨다.
4. 오른쪽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좌우를 바꾸어 실행 한다.
6. 천천히 1회에 15초씩, 좌우 각각 3회씩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