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북경 닭고기·샤오롱 파오 만두“안 먹으면 후회”

2012-09-19 (수)
크게 작게

▶ 북경원

주소: 310 N. Brand Blvd. Glendale, CA 91203
홈페이지: www.PekingChinaGlendale.com
문의: (818)244-9888

중국집의 대표 메뉴지만 정작 중국에서는 같은 맛을 찾을 수 없는 중국음식이 바로 자장면. 거의 생된장에 가까운 된장을 조금 넣고 숙주나물, 채 썬 오이와 무, 배추 등 갖은 채소를 넣고 비벼먹는 것이 중국 자장면으로 중국의 북방지역 서민들이 즐겨 먹는 국수 요리로 알려져 있다. 달착지근하게 입에 착착 붙는 한국식 자장면과는 엄청난 맛의 차이를 보여 한국 사람들은 거의 먹지 못한다고. 태생은 중국이지만 이제는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겨먹는‘전통음식’처럼 되어버린 자장면처럼, 수많은 중국요리를 한국식으로 맛깔나게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다. 글렌데일 다운타운에 위치한 한국식 중화요리 전문점‘북경원’(대표 토니 왕)을 소개한다.

땀나게… 얼얼하게… 불나게…
‘불타는 짬뽕’ 3종류 나눠 인기
자장면 하나 사면 한 그릇 공짜


2,500스퀘어피트의 아담한 규모의 북경원은 글렌데일을 대표하는 샤핑몰 아메리카나에서 두 블락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개성 있는 식당과 카페가 모여 있어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이곳에 한국식 중국요리 전문점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한인들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한 번 맛보면 그 담백하고 개운한 맛에 반해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오는 단골손님들이 한둘이 아니라고.

중국요리 경력 30년의 토니 왕 대표의 특기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하는 것. 자장면, 짬뽕, 탕수육, 양장피 등 한인들이 좋아하는 흔한 중화요리뿐 아니라 북경원의 메뉴판에는 이름만 들어도 군침이 도는 메뉴가 무려 200가지에 달한다. 철판 가이바이시 쇠고기, 사천 시사모, 생강생선, 모구 닭고기, 북경 야채쌈, 가재 양념새우, 오렌지 두부, 송화단, 새우 계란쌈, 검은콩 소스 조개볶음, 완양 새우, 김탕 등 낯선 이름의 메뉴도 상당하다.

이 중에서 북경원이 자랑하는 인기메뉴는 북경 닭고기와 주스 샤오롱 파오 만두.
주문과 동시에 튀겨내 바삭하고, 매콤달콤한 왕 대표의 특제 소스로 버무려 푸짐하게 담겨내는 북경 닭고기(12.95달러)는 23종류에 달하는 북경원의 닭고기류 메뉴 중 단연 인기 상종가로 북경원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메뉴로 손꼽히고 있다. 중국식 찐만두인 주스 샤오롱 파오는 육즙이 가득한 상하이의 대표 만두. 얇은 만두피 안에 풍부한 육즙과 꽉 찬 속이 매력적인 만두다.

왕 대표는 “샤오롱은 만두를 찔 때 사용하는 대나무 용기를 말한다”며 “샤오롱을 사용해 찐 만두란 뜻에서 샤오롱 파오라고 불리며 입안에서 터지는 육즙의 맛에 반한 매니아가 한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양장피와 유삼사는 북경원의 베스트셀러. 매운 고추를 채 썰어 닭가슴살과 함께 볶아낸 매운 고추 닭고기(11.95달러)도 다이어트식으로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상종가다. 톡 쏘는 매운맛에 쫀득쫀득한 오징어 육질을 씹는 맛이 살아 있는 매운 오징어 튀김(13.95달러)과 찐 생선을 생강과 함께 내는 생강생선(13.95달러)도 건강을 생각하는 이들에게 특히 인기다. 버섯 탕수육은 물론, 모두 9.95달러에 제공되는 버섯 두부볶음, 매운 땅콩 두부볶음 등 7가지의 다양한 두부요리 역시 채식주의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고객의 입맛에 맞게 원하는 맛을 맞춰드린다”는 북경원은 최근 ‘북경원 특미 불타는 짬뽕’을 개시했다. 손님의 입맛과 기호에 따라 매운 맛을 선택할 수 있는 ‘불타는 짬뽕’은 보통 매운맛인 ‘땀나게 매운맛’과 좀 더 매운맛인 ‘얼얼하게 매운맛’ 아주 매운맛인 ‘입에서 불나게 매운맛’으로 나뉘어 선택 가능하다.


특히 신선한 해물을 푸짐하게 넣고 끓여 맛을 내 칼칼하고 개운한 국물 맛은 북경원의 자랑.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뒷맛이 매콤하지만 자극적이지 않아 수저를 계속 들게 만든다.

왕 대표는 “깨끗한 곳에서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것이 경영원칙”이라며 “북경원의 모든 요리는 MSG를 전혀 넣지 않는다고 자신하며, 미리 만들어두고 끓여두는 것이 아니라 주문과 동시에 일인분씩 만들어내 항상 그때그때 최선을 다해서 최고의 음식을 내놓기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경원은 고객 감사 차원에서 자장면 하나 주문 때 하나 무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역시 MSG를 전혀 넣지 않고 면을 뽑아내는 것과 춘장을 만드는 것도 주문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자장면을 두 그릇에 6.95달러에 맛볼 수 있다.

또 15달러 이상 주문 때 3마일 이내에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업시간은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금요일과 토요일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다.

<박지혜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