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새우·조개·게·랍스터‘해산물 파티’

2012-08-15 (수)
크게 작게

▶ 원 팟 시푸드 찜 요리법

▶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시푸드 요리

바비큐와 더불어 각종 해산물을 큰 냄비에 넣어 쪄내는 요리는 여름의 상징이다. 여럿이 모여도 배불리 먹을 수 있고, 신선한 재료만 있다면 요리법이 간단해 인기가 많다. 새우, 조개, 게, 랍스터까지 좋아하는 해산물을 골라 준비해서 제철 맞아 잘 익은 옥수수와 감자를 함께 쪄내면 특별한 양념이나 요리법이 없어도 맛이 보장된다. 큰 냄비에 물이나 와인을 가열한 후,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재료부터 넣어 익히고 해산물은 마지막에 넣어서 스팀으로 살짝 익히면 누가 만들어도 촉촉하고 즙이 남아 감칠맛이 그대로 간직된 맛있는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남은 국물은 버터와 허브를 넣어 소스로 만들어도 좋고, 클램 차우더를 만들 때 기본 육수로 사용할 수 있다. 신선한 해산물이 먹고 싶을 때 한 솥에 넣어 뚝딱 만들어 내는 원 팟 시푸드 요리법을 알아보자.

한 솥에 넣고 익히는 조개찜

▶재료 드라이 화이트 와인 1 1/4컵, 마늘 6쪽, 중간 크기 양파 1개 4등분 한 것, 레드 포테이토 1 1/2파운드, 레드 페퍼 플레이크 약간, 옥수수 6개 반 자른 것, 조개 60개, 레몬 2개 4등분 한 것, 껍질 있는 점보 새우 1파운드, 무염버터 4큰 술, 파슬리 다진 것 1/2컵, 오레가노 다진 것 2큰 술


▶만들기
1. 조개는 껍질을 문질러 불순물을 제거하고 해감한다.
2. 12쿼터 용량의 솥에 화이트 와인과 물 3/4컵을 넣고 끓인다.
3. 끓으면 마늘, 양파, 감자, 레드 페퍼 플레이크를 약간 넣고 뚜껑을 덮어 8분 정도 가열한다.
4. 3에 옥수수, 조개, 레몬을 넣고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가열한다. 약 10~12분 정도 걸린다.
5. 새우를 넣어 겹치지 않도록 펼쳐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불은 끈다. 새우가 익을 때까지 3~4분 정도 둔다.
6. 조개, 새우, 옥수수, 감자를 보기 좋게 서빙접시에 담고 레몬을 건져 가장자리에 놓는다. 입을 벌리지 않은 조개는 모두 버린다.
7. 다 건져내고 나서 남은 국물에 버터를 넣어 녹이고 파슬리와 오레가노를 넣는다. 레몬을 잘라서 즙을 뿌려 섞고, 이것을 디핑소스로 곁들여 낸다.

와인·레몬·맥주 넣고 끓이면 감칠맛

*테이블에 쏟아놓고 먹는 케이준 스타일 시푸드

▶재료 케이준 시즈닝 3/4컵, 작은 감자 4파운드, 물 6쿼터, 킬바사(Kielbasa) 또는 터키 소시지 16온스 패키지 3팩, 옥수수 8개, 게 5파운드, 새우 5파운드, 중간 크기 양파 2개 반 자른 것, 레몬 2~3개 반 자른 것, 통마늘 2~3개, 카이엔 페퍼 2작은 술, 맥주 1캔

▶만들기
1. 식사할 테이블에 비닐 커버나 신문지를 두껍게 깔아 준비해 둔다.
2. 큰 냄비에 물 6쿼터를 채우고 가열해 끓인다. 케이준 시즈닝, 카이앤 페퍼, 맥주를 넣고 한 번 더 끓어오르면 감자, 양파, 레몬, 마늘을 넣어 10분 정도 익힌다.
3. 옥수수와 게를 넣어 5분 정도 계속 익힌다.
4. 새우와 소시지를 넣고 3~4분 정도 더 가열하고 모든 채소와 해물이 다 익으면 불에서 내린다.
5. 물은 따라서 버리고 내용물을 건져서 테이블에 쏟아두고 먹는다.

*간편하게 만드는 케이준 슈림프

▶재료 물 2쿼터, 파슬리 1/2묶음, 레몬 1 1/2개, 케이준 스파이스 블렌드 1/4컵, 마늘 2톨, 카놀라오일 2큰 술, 중간크기 새우 3파운드


▶만들기
1. 솥에 물을 붓고 파슬리, 레몬, 스파이스 블렌드, 마늘, 오일을 넣고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새우를 넣고 새우가 익을 때까지 약 1분 정도 가열했다가 불에서 내린다.
3. 새우를 건져낸다.

푸짐히 만들다 보면 새우가 남는 경우도 있다. 새우에 갖가지 양념이 배여 맛있게 삶아졌으면 남겨두고 냉장보관 했다가 슈림프 롤을 만들면 맛있다. 부드러운 핫독용 빵을 팬에 구워 안쪽을 바삭하게 만들고 차가운 새우를 마요네즈에 버무려 얹으면 유명 식당 못지않은 맛있는 슈림프 롤을 만들 수 있다.

*익히고 남은 새우로 만드는 슈림프 롤

▶재료 익힌 새우 1/2파운드, 라이트 마요네즈 1/4컵, 말린 타라곤 1/4작은 술, 레몬주스 1-2큰 술, 소금과 후추 약간씩, 핫독 롤 2개, 버터 레터스(butter lettuce) 2장

▶만들기
1. 작은 보울에 마요네즈, 타라곤, 레몬주스, 소금, 후추를 넣고 소스를 만든다.
2. 1에 새우를 넣어 버무린다.
3. 핫독 롤은 팬에 안쪽을 구워 바삭하게 만든다.
4. 빵에 레터스를 깔고 2를 얹어낸다.

상/그/리/아
해산물과 잘 어울리는 달콤한 와인

시원하고 달콤해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상그리아는 어느 메뉴에나 잘 어울리는 여름 와인이다. 값도 싸고 어느 수퍼마켓에서나 살 수 있는 와인인데 오렌지주스와 레몬즙을 섞고 제철 맞은 복숭아를 담가 향을 내면 멋진 음료로 바뀐다. 색깔도 예쁜 상그리아를 만들어서 찐요리 식탁에 음료까지 멋지게 곁들여보자.

▶재료 상그리아 레드와인 1병, 설탕 1큰 술, 오렌지 1개 분량의 오렌지주스, 레몬 1개 분량의 레몬즙, 오렌지 1개 둥글게 자른 것, 레몬 1개 둥글게 자른 것, 복숭아 2개 껍질 벗기고 썬 것, 소다 1컵

▶만들기
1. 펀치보울에 소다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냉장고에 하룻밤 정도 넣어두면 더 맛이 좋아진다.
2. 내기 직전에 소다를 부어 차갑게 낸다. 얼음을 담은 컵에 따라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