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Bridge and Roll up with Magic circle

2012-08-10 (금) 12:00:00
크게 작게

▶ 웰빙 필라테스

▶ <66> 내 몸이 좋아하는 재활체조

일체유심조라는 스님의 말씀이 아니더라도 모든 생각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그 마음 다스리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마음을 다스리는 공부야 말로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현대인들이 먼저 이루어야 할 핵심일 것이다.

대부분 요실금이 노화에 따른 당연한 현상이라고 받아들이거나 수치스럽게 생각하여 감추는 경향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고 있는 가장 흔한 질병 중의 하나이고 나이가 들수록 그 발생 빈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커피나 술, 자극적인 음식, 초컬릿 등은 되도록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허리나 복부 부위의 살을 빼면 방광에 미치는 압력을 떨어 뜨려 요실금 증상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다.

이번 주는 두 가지 배운 운동을 매직서클을 이용해서 같이 한다. 햄스트링과 둔근을 강화시키고, 허벅지 안쪽, 복부, 목 굴근을 강화한다.

매직서클은 보다 힘들게 운동할 수도 있고 직선저항이며 한 방향으로만 압박할 수 있다.

* 시작자세
매트에 누워서 무릎을 굽히고 발은 엉덩이 넓이로 벌려서 마루에 평평하게 붙인다.

무릎 사이에 매직서클을 끼우고 팔은 허벅지 옆에 손바닥은 아래를 향한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배꼽을 척추 방향으로 당기고 브리지가 될 때까지 꼬리뼈가 마루에서 떨어지도록 척추를 하나씩 천천히 말아 올린다. 엉덩이가 충분히 높아서 어깨에서 무릎까지 긴 선이 되도록 해야 한다. 브리지를 만들 때 복부를 조인 상태로 유지한다.

*숨을 들이쉬고 내쉰다
브리지를 유지하면서 매직서클을 조인다. 내쉴 때마다 둔근을 조인다. 4회에서 10회까지 점차적으로 회수를 늘리도록 한다. 숨을 내쉴 때 허벅지 안쪽 근육부터 항문 쪽으로 조인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상체부터 척추를 분절하면서 꼬리뼈가 매트에 닿을 때 머리를 매트에서 들어올리고, 몸을 올릴 때 흉골을 매트에 붙이고 척추를 늘인다고 생각한다. 팔을 다리 쪽으로 길게 뻗어준다.


<이연경, 퍼포밍 아트 스튜디오>
(213)814-9988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