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mall Business의 젖줄인 Credit Line이 줄고있다

2009-07-16 (목)
크게 작게
California 주 정부는 계속되는 예산 적자에 260억불 이라는 막대한 빚을 지고 있고 주 공무원에 대한 월급도 지불하지 못해 나중에 지불하겠다는 Post Check(IOU)를 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별 해결책이 없는 한 앞으로도 약 30억불 이상의 IOU를 발행할 예정이라 한다.

주택 시장도 계속되는 가격 하락에 몸살을 앓고 있다. 더 힘든 것은 집을 담보로 주택 가격의 100%까지 Credit이 좋다면 가능했던 Equity Credit Line이 갑자기 줄어들거나 동결되어 이를 유용하게 써왔던 소규모의 자영업자들이 비지니스 운영에 막대한 차질을 빚고있다는 점이다

아래 Torrance의 이 선생님의 경우와 Fullerton의 김 선생님의 경우를 예로 들고 가능한 해결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본다.


Torrance에 사시는 이 사장님의 경우 - Mr. Lee께서는 무역업을 하고 계신다. 한국에서 콘테이너로 물건을 수입하셔서 도매상에 넘기면서 나오는 수입으로 수익을 창출해왔다. 집을 담보로 Line을 15만불 쓰시고 계셨는데 주로 일단 물건 값을 지불하시고 물건을 넘긴다음 돈을 받아 line을 갚고 다시쓰시는 식으로 Line을 유용해 오셨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Line이 $30,000로 줄었다는 통보를 받았다. 콘테이너는 들어오는데 걱정이 말이 아니시다.

Fullerton에 사시는 김 사장님의 경우 - 자바에서 옷 도매상을 하고 계신다. 현재 까지 $100,000 Business Line을 가지고 유용하게 쓰시고 계셨다. 물건을 다량구입 하시면서 일시불로 지불하시고 많은 Discount를 받으셨다. 다 쓰신 Line을 갚자 Line이 Close되었다는 청천벽력 같은 통보를 받으시고 망연자실 하시고있다. 지난 3년 간 한번도 늦은 기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은행 임의로 Line을 취소한 것이다.

해결 책 - 현재 경제상황이 그만큼 좋지 않다는 이야기이고 은행도 자신들을 떨어진 집 가격으로부터 손실을 최소화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별 뾰족한 해결책은 없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알아본다.

1. 남은 Line을 모두 빼서 CD에 넣어 놓는다. 언제 줄거나 Close당할지 모르므로 이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Line이 취소될 경우 local bank에 다시 신청한다. 일반 크레딧 카드일 경우 점수가 740점 이상이라면 아직도 많은 곳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은행에서 무담보 크레딧 라인이 줄더라도 다른 은행에 신청 가능하다.

3. SBA 융자를 신청할 수 있다. 2009년 6월 부터 정부에서 시행하는 America? Recovery Capital (ARC) program으로 은행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정부에서100% guarantee 하므로 자격조건만 맞으면 (지난 2년간 적어도 1년은 수입을 창출하던 비지니스 이어야 함) $35,000까지 이자 없이 6개월간 쓸 수 있는 융자 프로그램이다.

주의할 점 - 요즘 경제 사정이 어렵다보니 비지니스를 지키기 위해 그동안 모아놓았던 은퇴자금에서 돈을 뽑아 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를 지양하도록 권하고 있다. 은퇴자금은 Bankruptcy를 파일 하더라도 백만 불 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브라이언 주/ 뉴욕융자 대표
(213)219-9988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