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피어싱은 작게는 피부가 붓거나 출혈이 생기기도 하며 크게는 C형 감염 같은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귀는 물론, 코나 배꼽에 피어싱을 할 경우 위생상태가 안전하고 허가 받은 곳에서 해야 한다.
■배꼽·코에 하는 것의 위험도와 회복은?
피어싱은 일반적으로 귀에 하는 것이 보편화 됐지만 배꼽이나 코에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귀가 아닌 배꼽이나 코에 하는 피어싱은 위험할까? 또 나중에라도 회복은 가능할까?
답은 귀에 하는 것처럼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 배꼽이나 코에까지 바디 피어싱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
물론 피어싱을 할 때는 위험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 출혈이 생기거나 피어싱한 부분이나 그 주변 신경 손상, 또는 보석류에 대한 앨러지 반응이 생기기도 한다.
앨러지 반응은 금이나 은보다는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진 보석에 대해 앨러지 반응이 나올 수 있다.
또 피어싱을 하다가 운 나쁘게 C형 감염 같은 심각한 감염질환에 걸릴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다.
귀나 배꼽, 또는 코에 피어싱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꼭 허가를 받은 곳에서 하는 것이 현명하다. 허가를 받고 피어싱을 해주는 곳이라도 깨끗한지, 시술자가 손을 깨끗이 씻거나 꼭 장갑을 끼고 하는지 등을 꼭 체크한다. 피어싱 총이 아닌 살균된 바늘로 시술하는지 확인한다. 피어싱을 하기 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시술하는지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직접 보는 것도 좋다.
또 피어싱을 하고 잘 아물고 난 뒤에는 꼭 피어싱 한 부분은 깨끗한 손으로 만진다. 배꼽에 피어싱을 한 경우라면 피어싱된 부분이 빨리 아물고, 감염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너무 꽉 조이거나 피어싱한 부분을 둘러 감는 옷은 삼간다.
피어싱을 중단하면 구멍 뚫린 피부는 서서히 회복하게 된다. 흉터가 남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작은 흉터가 생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