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고혈압의 한의학적 치료

2008-11-03 (월) 12:00:00
크게 작게
진국광 <제생당 한의원장>

혈압은 정상에서 스트레스나 육체적 운동에 의해 조금 올라가는 것이지만 휴식기에도 높은 혈압수치를 나타낼 때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주로 수축혈압(140mmhg), 이완혈압(90mmhg) 보다 높은 것이다. 연령에 비례해 수축혈압은 조금씩 올라가는 것이 보통이다.고혈압의 명백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약 10%의 경우가 신장이나 부신, 대동맥 등의 병변을 발견할 수 있다. 흡연이나 비만증은 물론이고 피임약을 복용하는 부인에게서도 고혈압이 올 수 있다.

고혈압의 초기는 거의 아무런 증상이 없으므로 대개 정규 진찰이나 검진에서 발견되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예기치 않게 중풍이나 심장마비, 신장손상, 눈의 합병증을 초래한다. 심한 경우 정신혼돈이나 발작을 초래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을 1)간의 양기가 너무 심하게 높을 때, 2)간이나 신장에 병이 있을 때, 3)담과 습기로 인한 폐쇄가 있을 때 등 세 가지로 구분한다.

1)간의 양기가 너무 심하게 높을 때의 고혈압 증상은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고, 얼굴에 열이 있고, 눈이 붉으며, 시력이 흐리고, 귀가 울리고, 입이 쓰고, 황태가 끼며, 맥이 빨라진다.

2)간이나 신장에 병변이 있을 때는 음기의 체약이 간과 신장에 동시에 고갈할 때이다. 증상은 어지럽고 머리가 터질 것 같이 아프며, 시력이 흐리고 귀가 울리며, 열이 있고, 입이 쓰고, 발바닥과 손바닥이 뜨거우며, 불면증, 허리와 무릎이 쑤시고, 유정이 있고, 맥이 약하고 빠르게 뛴다.

3)담과 습에 의한 폐쇄증으로 오는 고혈압은 비장 기능이 쇠하고 담이 경락을 폐쇄하므로 가슴이 답답하고 식욕이 없다. 또한 팔다리에 힘이 없고 목이 마르나 마시기 싫고, 항상 졸리고 혀에 백태가 낀다.고혈압에는 약 뿐 아니라 체중을 항상 조절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한 치료법이다.흡연가는 금연하고, 음주가는 금주하며, 소금이 적게 든 음식 섭취를 강력히 권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