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 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문의 및 상담: 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 718-353-4690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가을이라 날씨도 차가워져서 감기예방도 할 겸 영양만점 가을철 요리를 가족들에게 하고 싶어요. 제철음식이 좋다는데 요즘 단호박이 많이 나오더군요. 호박죽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없는데, 혹시 단호박으로 가족모두 즐길 요리 없을까요? (브루클린의 지연엄마)
▲답; 요즘 일교차가 심해져 감기 걸리신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감기예방식품에는 쇠고기, 닭고기, 버섯, 고구마, 요거트, 홍차(녹차), 참치, 키위, 단호박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호박은 맛과 영양이 뛰어난 고급 야채로 탄수화물, 섬유질,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허약한 체질의 영양식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거기다가 단호박 속은 달콤하여 먹기도 좋지요.단호박의 풍부한 비타민들이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불량, 피부미용, 당뇨병, 감기를 예방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주부님들이 단호박으로는 호박죽이나 호박조림이외에는 단호박으로 요리를 할 수 있는 아이디어 없으시죠. 몸에 좋은 단호박을 맘껏 섭취하고 싶은데 호박죽으로만 먹을 순 없잖아요. 우선 단호박으로 요리하기전 단호박을 고르는 방법과 손질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맛있는 호박을 고를려면 우선 타원형의 둥글며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을 들었을 때 묵직하고 잘랐을 때 씨가 많은 호박입니다.
단호박은 껍질을 벗길 때나 자를 때 위험하고 다치기 쉬운데요. 간단히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4-6분 정도 돌리면 부드러워져 칼질하기가 좋습니다.
단호박을 사용하고 남을 경우에는 랩으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싸거나 단호박을 익혀 냉동 보관하였다가 꺼내어 씁니다. 자~ 그럼 단호박을 이용해 사랑하는 부모님과 남편, 아이들 모두 좋아할 호박을 넝쿨째 모두 섭취할 만한 요리를 소개해 드릴께요.
▲주재료: 단호박 3.5-4 LB 1개, 해물( 새우6마리, 홍합 5개, 오징어 1/4마리), 야채(브로컬리, 양파, 홍피망 1/2컵씩, 청·홍고추 1/2개씩), 꿀 1큰술
해물양념(1): 고추가루 2큰술, (고추장, 케첩, 설탕, 물엿, 다진파 )1큰술, 간장, 청주, 다진마늘, 참기름 2작은술, 후추가루 약간해물양념(2): (고추가루, 고추장, 케첩, 설탕, 물엿, 다진파 )1큰술, 간장, 청주, 다진마늘, 참기름 2작은술, 물 1/4 컵, 후추가루 약간
▲만들기
(1)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6분정도 돌려 부드럽게 만든다.
(2)단호박의 꼭지부분을 네모지게 잘라 구멍을 만든다.
(3)단호박 안쪽에 꿀을 발라 전자레인지에 4분동안 돌려 스며들게 한다. (4)단호박을 잘라놓은 구멍을 기준으로 아래로 폭3Cm길이로 끝부분을 남겨둔 채 자른다.
(5)팬에 기름을 두르고 야채를 볶다가 해물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해물양념(1)을 넣고 볶아 마무리한다.
(6)볶은 해물을 단호박 가운데 담고 모짜렐라 치즈를 뿌려준다.
(7)350도 예열한 오븐에 10~15분정도 굽는다.
(8)해물양념(2)소스를 프라이팬에 볶은 후 단호박 위로 뿌리거나 별도 소스로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