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베이비부머 세대 노후 위기

2008-10-09 (목)
크게 작게
물가 급등해 실질 소득 감소
부동산 침체·증시하락 피해
소형 주택으로 이사 등
생활 수준 다운사이징을

비즈니스위크는 최근 ‘2008년 은퇴 가이드’에서 미국의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노후 위기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실질 소득이 줄어들고 있는 데다 신용위기와 주택 경기 침체, 증시 하락이 맞물리며 은퇴자들이 더 이상 숨을 곳이 없다는 진단에 따른 것이다.

비즈니스위크는 최근 급변하는 투자환경에서 안정적인 노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은퇴 전략을 과감히 수정할 것을 권고했다. 무엇보다 주택에 대한 기존의 생각과 고수익에 대한 환상, 조기 은퇴 유혹을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선 핵심은 ‘다운사이징’이다. 대저택에서 편안한 노후를 꿈꿨던 이상을 버리고 고단한 현실을 직시하라는 것이다. 최근 미국 주택 가격 하락으로 부동산 자산 가치는 5년 새 25% 급감했다.

다수의 은퇴 관련 서적을 낸 헨리 K 히벨러는 “가장 실용적인 은퇴 접근법은 우선 줄이는 것”이라며 “관리비와 세금 부담이 작은 소형 주택으로 갈아타라”고 권고했다. 그는 “앞으로 10년간 소형 주택이 중ㆍ대형보다 상대적으로 더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장 조사기관 머추어마켓 인스티튜트는 최근 “조기 퇴직자의 69%가 매달 고정 수입을 과대평가한 반면 49%가 비용을 과소평가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최근 인기 상품으로 부상한 역모기지 역시 최후의 선택이 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역모기지 비용이 생각보다 적지 않고 불가피하게 이사해야 하는 상황에 닥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위크가 제시한 행복한 은퇴를 위한 7가지 비밀

1. 너무 빨리 은퇴하지 마라
2. 소형주택으로 이사하라
3. 역모기지는 신중하게 결정하라
4. 저축과 투자가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환상을 버려라
5. 의료비를 절감하라
6. 공짜 점심에 현혹되지 마라
7. 은퇴 사기에 주의하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