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궁중요리 전문가 한복선의 ‘음식세상’

2008-03-26 (수)
크게 작게
■ 오삼 불고기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600g, 오징어 2마리, 대파 2뿌리, 양파 2개, 식용유 2큰술, <매운 양념장> 고추장 2큰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4큰술, 설탕 2큰술, 물엿 2큰술, 양파 간 것 1/2컵,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청주 2큰술,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돼지고기 삼겹살은 도톰하게 한 입 크기로 썬다. 오징어는 다리를 잡아당겨 뗀 후 몸통에 잔 칼집을 넣고 손가락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대파는 고명으로 얹을 것을 약간 남겨 곱게 채 썬다.
매운 양념장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넓은 그릇에 돼지고기와 오징어를 담고 위의 양념을 넣어 고루 섞어가면서 버무린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돼지고기와 오징어, 채소 등을 넣어 센 불에서 타지 않게 휘저어가며 볶는다. 고기가 익으면 접시에 담고 파 채를 얹는다
■요리 포인트: 돼지고기는 쇠고기나 닭고기에 비해 누린내가 심한 편이다. 따라서 밑 양념을 할때 마늘과 생강을 넉넉히 넣은 뒤 향을 더하는 것이 좋다.
오징어는 양념에 재워두면 물이 생기기 쉬워 볶기 직전에 양념해 센 불에서 재빨리 굽는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