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학수 통증 및 척추신경전문의
1.척추의 어긋남
척추가 제 위치에 있지 않으면 목이 불편하다 던지 통증을 느끼게 된다. 목척추의 구조상 얇지만 자주 움직이며, 인대와 디스크에 의존해 무거운 머리를 지탱한다. 어려서 운동을 하면서 넘어진다던지, 부딪힌다던지, 또한 잦은 충격을 준다던지, 하면 목척추의 정렬이 고르지 않게 된다. 척추가 오랫동안 어긋나 있으면 있을수록 더 인대에 늘어나 관절에 더 많은 관절염을 유발한다.
2.목 근육의 약화에서 오는 목 근육이 약할 때는 서거나 앉아 있을 때 목과 머리를 올바르게 할 수 없어 자세가 점점 더 나빠진다.
3.척추의 구조적인 문제
장기적인 부적절한 자세는 척추를 어긋나게 할뿐만 아니라 척추전반에 변형을 준다.
a) 머리가 다른 척추 즉 등과 허리에 비하여 앞으로 나온 경우, 등뼈가 굽어보이고 허리부위는 처진다.
b) 또 다른 구조적인 변형으로는 척추만곡이다. 이러한 것은 10대 혹은 젊은 층에서 많이 형성되고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8배 정도 더 많은 수치를 나타낸다. 충격에 의하여 일시적인 척추만곡 혹은 변형을 볼 수 가있다. 근육 스패즘이 없어지면 원 상태로 돌아가나 근육 스패즘이 오래 되면 척추만곡을 일으킬 수 있다. 척추만곡은 특정 부위에 과다한 압력이 가해져 척추가 어긋나는 것을 유도한다.
c)사고 -대부분의 목의 어긋남은 사고로 인한 것 인데 이것은 약한 목에 심한 손상을 주기 때문. 교통사고로 인한 목 손상과, 운동하다가 또는 넘어져서 목을 다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목을 다칠 경우 후에 더 심한 통증과 관절염을 유발한다.
4.근육의 늘어남과 인대의 늘어남
근육이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것을 스트레인(Strain)이라 하고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는것을 스프레인(sprain)이라한다. 근육이 갑자기 늘어날 때는 갑자기 물건을 들거나 동작을 취할 때 일어난다. 반복적으로 같은 동작을 장기간 할 경우, 근육이 조금 늘어 나기도한다. 작고 반복적인 스프레인은 인대를 더 늘어나게 하며 심하면 찢어지게도 한다. 근육과 인대의 늘고 줄어드는 것은 뼈와 척추를 움직이는데,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척추근육이 늘어나면 척추가 한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척추를 어긋나게 하고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한다.
5.정신적 스트레스
화가 나면 자신도 모르게 근육이 긴장된다.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고 목통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a)똑바로 서서 턱과 눈이 똑바로 앞을 보면서 걷는다. 자신의 머리가 하늘을 닫는다는 느낌으로 걷는다. 또한 책을 머리위에 올려놓고 걷는다는 느낌으로 걷는다.
b)어깨가 갈비뼈 바로위에 오도록 한다. 풍선이 하나는 머리위에 두개는 각각 어깨위에 나란히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머리는 들고 목은 편히 하고 어깨는 갈비뼈 바로위에 있다고 가장한다.
c)항상 물건을 눈높이에 놓고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