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7-12-20 (목)
크게 작게
같은 단지 내 유사한 집들과 가격 비교

<문> 오래된 지역의 리모델링한 집을 살지, 새로 조성되는 단지의 새 집을 살지 결정해야 합니다. 오래된 단지의 집은 거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고 건평도 훨씬 큽니다. 그러나 투자 가치가 어떨지 궁금합니다.
<답> 만일 주택 구입의 목적이 재판매이고 구입을 고려중인 오래된 단지 내의 집이 그 지역에서 높은 가격에 있다면 그 집을 사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닙니다. 만일 가격이 다른 집들과 비슷하거나 낮다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주택구입 때 가격을 고려할 경우 같은 지역 내의 동일한 집과 비교해야지 다른 단지의 집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 그 단지가 전반적으로 노후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집주인들도 주택을 고쳐 점차 나아지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최근 리모델링했다는 이유로 무리하게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는다면 좋은 거래가 될 수 있습니다.
직접 거주할 집으로 구입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십시오. 본인과 가족들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커뮤니티인가도 중요합니다.

주택 구입엔 지역을 최우선 요소로


<문> 좋은 리세일 밸류를 가진 집을 사려고 합니다. 주택을 구입해 업그레이드하면 5년 후 가치가 크게 오를 집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아주 좋은 지역에서 작은 집을 사는 것이 좋을지 지역은 좀 떨어지더라도 큰 집을 사는 것이 좋을지 어떤 것이 현명한 결정일까요?
<답> 이는 주식을 구입할 때와 같은 결정입니다. 5년 후 가치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모두 위험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칙은 ‘지역’입니다. 번잡한 거리나 코너, 교차로에 있는 집을 원하지 않고 인테리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집을 원할 겁니다.
블럭의 중간에 위치한 집이나 길이 막힌 끝에 위치한 집을 선택하십시오. 낡은 지역에 있다면 화장실이 2개 이상이 있는지도 중요한 결정 요소입니다.

투자·거주 목적따라 업그레이드 달라

<문> 신축 주택을 살 때 어떤 업그레이드가 가장 주택 가치를 올려줄까요? 건평을 늘리거나 방을 추가하는 것이 유리한 가요, 아니면 대지 전체를 손보는 것이 유리할까요?
<답> 왜 주택을 구입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거주용 주택으로 사는지, 투자용으로 사는지에 따라 답이 다릅니다.
대부분 업그레이드는 주택 건설업자들에게 수익을 많이 내주는 부분이지, 주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 수익보다는 주택 소유주로서의 만족감을 확대하는데 기여합니다.
투자 목적으로 집을 본다면 작은 집에서 중간 크기의 집으로 옮기고 업그레이드에는 최소 금액만 지출해야 합니다.
만일 거주 목적이 우선이라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업그레이드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최우선시 돼야 하는 업그레이드는 카펫과 패딩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